순산을 돕는 한약복용은 자연분만을 촉진하여 제왕절개 수술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대전 달생산 불수산 유앤그린 여성한의원]

4

 

 

출산을 앞둔 산모의 마음은 하루에도 수만번 파도를 경험합니다.

열달을 품어 만나는 소중한 아기를 만날 기대에 하늘을 날다가도

출산 과정에서 겪을 고통, 예상치 못한 난산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가슴이 철컹 내려앉는 기분을 느끼기도 하시지요

특히 첫 출산이라면 산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기 마련이고,

이미 출산을 경험한 여성의 경우에도 체험으로 각인된 고통의 기억이

출산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늘릴 수 있습니다.

 

 

 

만출력의 문제, 산도의 형태학적 문제, 태위와 태향의 이상,

태아 크기와 발육 이상을 비롯한 다양한 원인이 난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산고에 대한 산모의 심리적 위축도 난산을 유발하는 큰 몫으로 작용합니다.

이처럼 난산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 중에는 자연분만이 불가능한 상황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만출력의 문제나 태위, 태향의 문제를 비롯한 기능적 원인은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순조로운 분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의학적 치료가 다양한 측면으로 자연분만을 도와 제왕절개 수술율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입증한 연구들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90명의 만삭 산모를 대상으로 한약 투여군,

유도분만에 사용되는 자궁수축유발 물질인 옥시토신 제제-피토신(pitocin)을 투여하는 대조군,

가짜약을 투여하는 위약군으로 나누어 3일간 투여 후,

혈중 PGE2α, IL-8, ET-1의 농도를 측정하고 자궁의 길이 및 넓이의  변화,

자궁 경부의 직경을 관찰하여 각각의 약물 개입이 자궁경부 숙화를 유도하는 효과를 조사하였습니다.

참고로, 자궁경부의 숙화란 분만에 임박하여 자궁경부가 점점 얇아지고 부드러워지면서

앞쪽으로 약간 개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PGE 2α는 분만 전 자궁경부 숙화를 유도하는 작용이 있어 유도분만 제제로도 사용됩니다.

IL-8 또한 자궁경부 숙화를 유도하는 사이토카인입니다.

ET-1은 혈관수축 작용이 있고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수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실험 결과,  한약치료를 시행한 군에서 PGE 2α , IL-8, ET-1의 농도가 다른 군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약치료를 시행한 군(96.7%)에서 pitocin을 투여한 대조군(83.3%) 및 위약군(26.7%)보다 높은 자궁경부 숙화를 보임으로써, 한약치료가 피토신(pitocin)보다 자연분만을 유도하는 효과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약치료를 통해 혈액 내 PGE2α, IL-8, ET-1를 증가시킴으로써 자궁 경부 숙화를 유도하여

자연분만율을 높이고 제왕절개 수술율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순산을 돕는 한약 처방으로 달생산과 불수산이 있습니다.

달생산과 불수산은 많은 임산부에게 이미 효과를 인정받고

난산을 예방하고 진통시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음이 연구를 통해서도 확인되었습니다.

http://blog.naver.com/greenmiz/110139835209

원활한 출산을 돕는 달생산과 불수산[대전 순산 한약]
예비맘들은 임신을 확인하고 기쁨에 행복해 하고 임신기간 내내 태교에 열중하며 출산 예정일을 기다립니다. 하지만 아가를 어서 만나고 싶은…
blog.naver.com

본문으로 이동

하지만 달생산 불수산 또한 무조건적인 복용이 아니라

산모의 몸상태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복용되어야 하며,

아쉽게도 순산을 돕는 처방이지 자연분만을 약속할 수 있는 처방은 아니라는 사실.^ ^

순산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을 비롯한 골반근육들의 강화라는 점을 기억하시구요.

 

​한약치료 뿐만 아니라 뜸치료가 제왕절개 수술율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분만 시 태아는 두정위(태아의 머리가 아래로 향함)로 나오는데요.

태위와 태향이 바르지 않은 경우는 난산의 위험이 높아져 제왕절개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고양이자세나 복부맛사지 등이 태위를 바르게 돌리려 하는 시도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뜸치료 또한 태위교정을 위한 유효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원만한 정위가 되지 않는 경우 산모와 아기의 안전을 위해 제왕절개가 불가피한 경우도 있습니다.

​태위 교정을 위한 뜸치료의 비용대비 효과를 분석한 연구입니다.

 

 

 

태위부정을 보이는 33-35주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지음혈 뜸치료의 비용 대비 효과와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병원치료의 비용 대비 효과를 비교한 논문입니다.

​그 결과, 뜸치료는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병원치료에 비하여  제왕절개 확률을 8.92% 줄임으로써,

이상태위 치료에 드는 비용을 의미있게 감소시킨 것으로 결과를 얻은 내용인데요,

실제 아주 흡족스러운 결과는 아니지만 대위교정을 위해 시도해볼만한 방법이라고는 생각되어 소개합니다.

분만은 인위적인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연스러운 자궁수축 과정을 적절한 호흡과 근육운동을 통해 모체와 태아가 교감하며

만출의 고비를 넘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분만의 과정을 공포와 극도의 고통의 시간이 아닌 영적인 쾌감에 가까운 경험으로 간직하는 산모들은

이러한 과정을 순조롭고 자연스럽게 다뤄낸 경우라고 볼 수 있지요

이를 위해 적극적인 운동과 섭생을 통해 산모 스스로 건강한 임신 기간을 관리하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구요.

임신 후반의 한약과 침 뜸 치료가 모체와 태아가 건강한 분만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예정일보다 일주일을 넘겼다는 이유로 유도분만을 결정하시거나

노산이라 불안하고 걱정되는 마음에 유도분만을 고려하시는 산모께도

한의학적 치료가 든든한 도움이 되어드릴 수 있다는 사실도 강조하겠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있는 임산부님들,

모두모두 막바지 체중조절과 성실한 걷기운동을 비롯한 순산준비운동으로

가능한한 자연분만으로 아기를 만나도록 하세요.

만나는 순간 심장소리를 들려주며 다정한 인사를 건네고

사랑스러운 아가에게 어떻게 마음을 전할지도 고민하시구요.

자연분만,모유수유를 되내이시며 하낫둘하낫둘 열심히 걸으세요….모두 화이팅!!! 입니다.

 

By |2015년 4월 8일| 임신과 출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