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식증이란?

자궁내막증식증은 자궁내막의 분비선과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한 상태를 말합니다.
자궁 내막 폴립, 자궁 근종, 자궁 선근증이 자궁 내막 증식증과 동반되기도 하며,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여성에 병발하기도 합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생리양 과다, 불규칙한 자궁 출혈 및 하복통, 복부종괴, 냉대하, 폐경 후 출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잦은 출혈로 빈혈을 야기하고, 배란 장애를 일으켜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상에서는 월경이 끝난 직후의 초음파 검사 결과 자궁내막의 두께가 정상보다 두꺼운 경우에 자궁내막증식증을 의심합니다.
임상 증상과 영상 진단을 토대로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구체적인 분류까지 확진하게 되지요.
복합성, 이형 자궁내막증식증은 자궁내막암으로 이행할 수 있어 보다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비정형성 세포가 발견되는 경우는 5~8.7%정도에 불과하고, 단순 증식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서양의학적 치료

단순증식증은 소파술 후 황체호르몬 투여를 수개월간 유지하며 추적 검사를 진행합니다.
복합형 증식증이나 이형 증식증은 병기가 가벼운 경우 소파술 후 호르몬치료를 기본으로 하되,
보다 장시간의 치료와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중등도 이상의 복합형, 이형 증식증은 자궁적출술이 가장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에는 조직검사 소견과 함께 환자의 연령, 임신 희망 여부 또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10대 소녀나 임신을 희망하는 여성의 경우 소파술 후 주기적 호르몬 치료를 유지하는 것이 보편적이며,
마지막 월경이 2년 이상 경과한 폐경 여성의 경우 침윤성 선암이나 난소종양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자궁절제를 우선적으로 권합니다.

소파술과 호르몬 요법은 부정기출혈, 월경량 과다 및 하복통 개선 등 증상완화에 기여하는 치료지만
에스트로겐 우세 질환의 특성 상 반복되는 재발에 근본적인 대응을 하기 어렵습니다.
단순증식증이 반복되어 소파수술을 거듭하다 자궁적출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가장 안타까운 흐름입니다.
또한, 소파술이 반복 될수록 자궁내막의 유착, 반흔 형성 위험이 증가한다는 점도 우려되는 문제입니다.
미혼 여성이나 임신을 준비하는 기혼 여성에게는 심신으로 부담이 더욱 클 수 있구요.

자궁내막증식증의 한의학적 치료

자궁내막증식증의 한의학 치료는 여성호르몬 분비실조를 개선하고 소파술로 손상된 내막조직 회복에 주안점을 둡니다.
단순형 자궁내막증식증은 양성질환으로 간주하고 자궁내막두께를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하는데 1차 목표로 삼습니다.
즉, 생리량과다와 부정기출혈로 인한 혈허병증과 하복통, 혈괴 등을 포괄하는 어혈병증을 개선하는 것을 기본으로,
전신건강을 증진하고 호르몬 밸런스를 회복시켜 재발을 막는 것이 치료의 완수로 봅니다.

비정형세포가 조기 발견된 경우에도 경과와 치료기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와 같은 맥락으로 한의학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진단적 목적과 비정형세포 제거를 위한 소파술은 불가피하지만,
그에 따른 내막의 손상과 유착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한의학적 치료가 좋은 답을 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을 이겨내는 생활수칙

에스트로겐 의존성 질환인 자궁내막증은 무엇보다 생활관리, 즉 섭생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 속 지방은 에스트로겐을 분비하는 조직 중 하나라는 점에서 체중관리도 여성 스스로 자궁질환을 치료하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여성 질환은 언제나 몸과 마음을 함께 돌보는 과정임을 잊지 마세요.
  • 과도한 에스트로겐의 발생을 촉진시키는 육류 붉은 살코기 및 포화 지방 섭취를 줄입니다.
  • 트랜스지방이 많은 유제품, 정제된 설탕이 많이 든 음식도 자제해주세요.
  •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 알코올 등의 섭취를 줄입니다.
  • 석류엑기스, 칡즙, 달맞이꽃기름 등 시판되는 에스트로겐 관련 건강제품 섭취를 금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할 것을 권합니다.
  • 통곡류와 과채류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체내 유해독소 배출을 도우므로 충분히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 브로콜리, 자두, 각종 견과류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것도 유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