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식증이란?

자궁내막증식증은 자궁내막의 분비선과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한 상태를 말합니다.

자궁내막은 호르몬에 반응하여 주기적으로 변화합니다. 만약 호르몬 이상으로 증식과 탈락의 순환과정을 정상적으로 이루지 못하면, 자궁내막증식증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생리불순을 호소하는 여성의 경우 혹은 난임을 호소하는 여성의 경우 내막상태에 대한 적절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주된 증상으로는 생리양 과다, 불규칙한 자궁 출혈 및 하복통, 복부종괴, 냉대하, 폐경 후 출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잦은 출혈로 빈혈을 야기하고, 배란 장애를 일으켜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이 생기는 이유

자궁내막증식증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호르몬 밸런스의 불균형 때문입니다. 황체호르몬의 길항작용 없이, 난포호르몬이 자궁내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경우, 자궁내막증식증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진단

임상에서는 월경이 끝난 직후의 초음파 검사 결과 자궁내막의 두께가 정상보다 두꺼운 경우에 자궁내막증식증을 의심합니다. 임상 증상과 영상 진단을 토대로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구체적인 분류까지 확진하게 됩니다. 복합성, 이형 자궁내막증식증은 자궁내막암으로 이행할 수 있어 보다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비정형성 세포가 발견되는 경우는 5~8.7%정도에 불과하고, 단순 증식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서양의학적 치료

양방에서 자궁내막증식증을 치료하는 주요 치료방법은 직접 자궁내막을 긁어내는 소파술과 호르몬제 혹은 자궁내 피임장치를 이용한 호르몬 요법입니다.
소파술과 호르몬 요법은 부정기출혈, 월경량 과다 및 하복통 개선 등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치료지만,
질환의 특성상 반복되는 재발에 근본적인 대응을 하기 어렵습니다.
소파술이 반복 될수록 자궁내막의 유착, 반흔 형성 위험이 증가하여, 후유증으로 인한 난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미혼 여성이나 임신을 준비하는 기혼 여성에게는 큰 부담이 됩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한의학적 치료

내막의 증식과 탈락 주기를 정상화하고, 손상된 내막을 보호하는 것에 주안점을 둡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한의학 치료는 여성호르몬 분비실조를 개선하고 내막의 증식과 탈락을 정상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자궁내막을 보호합니다. 또한 소파술을 받은 경우, 소파술로 손상된 내막조직 회복에 주안점을 두며, 이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재발과 합병증 유발을 방지합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을 이겨내는 생활수칙

에스트로겐 의존성 질환인 자궁내막증식증은 무엇보다 생활관리, 즉 섭생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 속 지방은 에스트로겐을 분비하는 조직 중 하나라는 점에서 체중관리도 여성 스스로 자궁질환을 치료하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여성 질환은 언제나 몸과 마음을 함께 돌보는 과정임을 잊지 마세요.
  • 과도한 에스트로겐의 발생을 촉진시키는 육류 붉은 살코기 및 포화 지방 섭취를 줄입니다.
  • 트랜스지방이 많은 유제품, 정제된 설탕이 많이 든 음식도 자제해주세요.
  •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 알코올 등의 섭취를 줄입니다.
  • 석류엑기스, 칡즙, 달맞이꽃기름 등 시판되는 에스트로겐 관련 건강제품 섭취를 금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할 것을 권합니다.
  • 통곡류와 과채류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체내 유해독소 배출을 도우므로 충분히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 브로콜리, 자두, 각종 견과류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것도 유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