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생식술을 돕는 한의학

인공수정과 시험관시술을 돕는 한의학

보조생식술의 효율을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몸과 마음의 준비, 한의학적 치료가 돕습니다.
인공수정 성공률
10~15%내외 15%
시험관아기시술 성공률
20~25%내외 25
시험관 아기 시술에
한의학적 치료를 병용하였을
때의 임신성공률
50% 내외 50
한의학적 치료는 보조생식술을 준비하는 부부들께 근거있는 희망을 선물합니다.
보조생식술 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개선하고, 바람직한 착상여건의 조성을 도우며, 모자건강에 기여하는 한의학적 치료의 효과가 다수의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보다 수월하고, 튼튼하게 행복을 키워나가실 수 있는 방법을 한의학적 치료에서 찾아보세요.
참고논문
참고논문
Efficacy of Traditional Chinese Herbal Medicine in the management of female infertility:
a systematic review.

닫기

근거논문
난소예비력 저하를 돕는
한의학적 치료

  • 자궁내막 수용력 개선
  • 내분비지표의 향상
  • 난자회수율의 향상
  • 양질의 배아수 증가
  • 임상적 임신율 향상

자궁 내막 수용력 향상을 돕는
한의학적 치료

원인불명의 난임을 겪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의학적 치료를 시행한 결과, 자궁동맥의 혈류저항이 현저히 개선되며 혈류 속도가 의미있게 증가되었습니다. 배란 후기 내막 두께 또한 이러한 결과에 상응하여 양호한 향상을 보였습니다.
그 외에도 혈중 FSH의 감소, 우성난포의 크기 증가, 배란 후기 혈중 프로게스테론 증가, 황체 크기 증가 등 임신에 우호적인 환경을 반영하는 지표들의 의미있는 개선이 관찰되었습니다.
본 연구 결과는 한의학적 치료가 자궁으로의 혈류역동을 개선하여 내막의 원만한 형성을 돕는데 일정 부분 기여함을 시사합니다.

8회의 전침 치료 후 자궁 혈류 증진을 확인한 연구결과 (Stener-Victorin et al., 1996)

참고논문
참고논문
Wing et al.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Chinese Herbal Medicine in Improving Female Fertility. Journal of Chinese Medicine .Number 80 .February 2006. 22.

닫기

2016년 9월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국제불임학회연합(IFFS) WORLD CONGRESS 에서 본원 김은섭 대표원장의 임상증례인 <얇은 자궁내막을 가진 난임 여성들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에 관한 연구를 구연발표하였습니다.
잦은 소파술로 얇은 자궁내막 소견을 보이이는 난임 여성들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로 내막두께의 향상과 건강한 자연임신 및 순산에 이르는 결과를 담은 본 연구는, 자궁내막 수용성 향상에 기여하는 한의학적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를 통한
내분비지표 개선

한약을 시험관아기 시술의 보조요법으로 병행한 실험군과 시험관아기시술을 단독 시행한 대조군 간의 내분비 변화를 비교한 결과 한의학적 치료가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을 준비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전향적 연구에서 9회의 전침 치료와 이식 당일 침치료가 혈중 코티솔과 프로락틴 농도 개선에 영향을 미치 고 시술 결과(임신성공율)에 기여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 (Magarelli et al., 2009)

–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대조군 연구에서 14회의 전침치료가 (운동요법이나 무처치군에 비해) 안드로겐 농도를 현저히 낮추고 생리주기 규칙성을 개선 (Jedel et al., 2011)

배란기능장애를 보이는 난임여성에
대한 한의학/ 서양의학적 치료의
임상효과 비교 분석

한의학적 치료를 받은 난임 여성은 클로미펜 단독 투여군에 비해 배란기 점액 성상, 자궁내막의 적절한 증식, 성숙 난포 수의 의미있는 개선이 확인되었습니다.

본 연구 결과는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난소 기능개선은 물론 건강한 착상환경 조성에 유익한 작용을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한약복용이 보조생식시술의
성공률을 높인다는 논문 결과

한약이 보조생식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 실험 논문 결과입니다. 한약복용이 내막의 수용력을 높여 보조생식술의 성공률을 높입니다.

여성의 난관요인 혹은 남성요인으로 인한 불임으로 보조생식술 시행 예정인 42세 이하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약을 복용한 군과 복용하지 않은 군을 비교한 결과 한약치료군에서 자궁내막의 두께, 상급수정란의 비율, 임신반응 검사상 양성의 비율, 임상적인 임신율의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습니다.

보조생식술을 통한 임신의
안정적 유지를 돕는 한의학적 치료

본 연구는 체외수정(시험관시술)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원인불명의 난임여성들에 대하여 보조생식술 전후로 한약치료를 병행하여 유산의 위험을 줄이고 임신율을 향상시킨 유효성을 검증하였습니다. 한약치료는 체외수정 시술과정 전부터 이식 후 2주까지 동일하게 복용토록 진행되었고, 임신이 확인되는 시점부터는 유산방지를 위해 70일 가량 (임신 12주 정도) 안태 한약을 투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3개월 간의 체외수정 준비기간 동안 자연임신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대조군 집단에서 임신을 이룬 사례가 없었던데 비해, 한약을 복용한 집단에서는 7명의 여성이 자연임신을 보고하였습니다. 체외수정시술 결과에서도 한방 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다수의 수정난자 수와 높은 수정률을 보였습니다.

간절한 기다림으로 품은 작은 희망이 행복한 결실을 이루도록

보조생식술을 통한 임신을 가까스로 이룬 뒤에도 예비부모들은 아기를 품에 안을 때까지 몇 번이고 불안함과 싸우게 됩니다.
임신 기간 중에도 꾸준하고 적극적인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유산의 위험은 줄이고 생아출산율을 향상시키는 효과는 이미 유수의 연구를 통해 확인된 바 있습니다.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기다림의 시간을 움츠려 보내시지 마시고,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몸과 마음이 든든한 열달을 채워나가세요.

* 화학적 임신 : 혈중 beta-HCG 호르몬 상승이 나타났으나 임상적 임신으로 이어지지 않은 경우
* 자연 유산 : 초음파 영상으로 태낭이 확인된 임신이 재태주수 20주 전에 자연적으로 종결된 경우
참고논문
참고논문
Hullender Rubin LE 외. Impact of whole systems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on in-vitro fertilization outcomes.
Reprod Biomed Online. 2015 Jun;30(6):602-12. doi: 10.1016/j.rbmo.2015.02.005.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