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수술? 자궁내 환경개선으로 얻은 자연임신과 건강한 자궁.[대전 자궁근종 유앤그린한의원]

2005년에 전북대에서 발표된 3259례의 자궁근종환자를 분석한 논문에 따르면

이들에게 적용된 치료법은 수술이 44.7%였고 추적관찰이 54.5%이며 약물치료가 0.8%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막연하게 짐작하던 것을 통계로 낸 자료인데요,

아직은 근종 제거 수술과 정기적인 추적관찰을 통한 대기요법이 자궁근종 치료의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1 2

 

​​근종의 크기는 매우 다양합니다.자궁의 환경이 개선되지 않은한 근종의 갯수는 늘어나고 크기도 커질 수 있지요.

그런데 대기요법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작은 근종의 변화를 지켜보는 것일 뿐 적극적인 치료법이라고는 볼 수가 없지요.

주로 근종의 크기가 작을 때 사용되는 방법이지만 결과적으로 근종이 커지면서

수술을 하자는 말을 듣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증상이 없는 자궁근종일지라도 정기적인 관찰만을 행할 경우

자궁근종의 일반적인 속성상 시간의 경과에 따라 추가적인 발생이나 증대의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미혼이거나 임신을 계획중이시라면 더더욱 자궁근종의 성장과 추가적인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만 하는데요,

한의학적 치료와 도움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양방에서는 자궁근종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한의학에서는 기능이 떨어진 자궁에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않아

생기는 어혈로 근종이 생긴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근종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는 자궁의 환경적인 문제에 초점을 둡니다.

에스트로겐 의존성 질환인만큼 생리가 끝난 여성들에게서는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또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크기가 작을 때에는 생리통이나 골반통 요통,과다생리나 부정출혈,

생리기간의 연장등의  문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궁의 환경이 개선되지 않고 스트레스에 심하게 노출된다거나 체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

근종이 갑자기 커지는 경우도 있기에 우리는 작은 근종도 방심하여 방치하면 안됩니다.

작은 근종이 하나라도 생긴 자궁환경에 초점을 맞춰 생각해야 합니다.

 

4

 

위의 논문에서는 근종의 위험인자들을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 자궁근종은 초경 나이가 빠를수록 발생율이 높아집니다.

그와 반대로 임신횟수(출산횟수)가 많을수록 근종의 발생율은 낮아집니다.

결과적으로 자궁근종은 생리에 노출되는 횟수가 많을수록 발병율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과체중의 비만한 여성이 정상체중의 여성보다 자궁근종의 발병율이 3배가량 높습니다.

체지방이 늘어나게 되면 지방에서 생성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늘어나며,

여성의 경우 과체중은 대부분 복부비만을 초래하는데 자궁으로 혈류유입도 방해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피임약이나 갱년기에 처방되는 호르몬제를 장기간 복약하였을 경우에도 자궁근종의 발병율이 높아집니다.

 

4. 의외로 흡연여성의 경우 자궁근종의 발병부담은 줄어든다고 합니다.

물론 흡연으로 인한 다른 질환이 문제가 될 가능성은 크겠지요.

 

5

 

산부인과에서 자궁근종 환자분들에게  처방하는 ‘이니시아’라는 약이 있습니다.

 

이 이니시아는 알약으로 복용을 통해

근종으로 인한 출혈과 통증의 문제도 줄여나가는 효과뿐 아니라

근종의 크기를 줄이고 기존의 호르몬제보다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가진 호르몬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처방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이니시아는 사후피임약으로 사용중인

엘라원의 성분(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의 용량을 1/6으로 줄인 것입니다.

이니시아(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에 대한 임상 시험은 아직 진행중이며 지금 현재 3개월까지 복용시의 효과가 인정되나,

장기간의 복용에 대한 효과나 부작용에 대한 연구는 아직 진행중입니다.

과거 호르몬제제들을 이용한 임상시험에서 자궁내막 증식등의 부작용으로 임상시험이 중단된 예를 생각한다면

이니시아 또한 안전성에 대해 논하기엔 아직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임신을 염두에 두고 있는 예비맘들은 자궁근종 치료를 위해 호르몬제의 복용에 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6

 

 

한의학에서는 자궁근종을 기능이 떨어진 자궁내에서

발생한 어혈이 덩어리를 이룬 것으로 보며

자궁과 주변부의 환경을 개선하지 않는 한은

수술을 해도 높은 재발의 위험이 있으며,  임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다행이 자궁근종이 발견당시보다 더 커지지않고 동반증상도 없다면

꾸준한 관찰과 추적만으로 폐경까지 관리를 하여도 되지만

여성의 체력이 저하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급격한 크기의 변화와 더불어

제반증상으로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니

일상생활 속에서의 근종성장을 억제하는 노력과 더불어 한의학의 도움을 받기를 권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자궁근종 치료를 자궁내 어혈을 정리하고

자궁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7

대구한의대 김동철교수팀이 세계적인 학술지인 Reproductive Science에 발표한 논문입니다. 

계혈등의 구성성분이 자궁근종세포 성장억제에 대해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한약을 사용한 자궁근종 치료가 실험을 통해 입증된 사례입니다

 

8

위의 논문은 자궁 근종 임상환자에 호르몬제제와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을 썼을때

근종의 소실과 축소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한약의 효과가 호르몬제제와 비슷한 근종의 소실을 나타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한약의 복용을 통해 하복부의 순환과 골반강내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근본적으로 자궁근종의 원인이 되는 어혈을 풀어내고 성장을 억제시키는 것이지요.

온열요법인 뜸, 좌훈, 반신욕과 더불어 침, 약침시술 치료를 병행하여 전신의 상태를 개선하고

호르몬상태의 균형과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  몸 자체의 회복력을 키우도록 하지요.

이 모든 한의학적 치료들은 자궁이 정상적인 기능과 혈액순환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궁건강 회복은 나아가 임신 가능성을 높여주는데도 도움이 되므로

임신은 건강한 자궁의 열매로 얻게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한의학적으로 자궁근종을 치료한다는 것은 

자궁기능의 강화와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건강한 자궁으로의 회복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답니다.

 

9

​출산을 한달앞둔 그린미즈의 만삭사진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건강해진 자궁은 ​기다리던 임신성공으로 아가를 기다리던 예비맘들을 행복하게 합니다.

10

1112

 13 14

 

 

근종으로 인한 한의학적 접근은 임신의 여부와 관계없이 자궁과 자궁주변부의 환경개선을 우선으로 하며

여러분의 거주지 근처에서 만나실 수 있는 전국의 모든 한의원의 한의사 선생님들이

수술없는 자궁근종 관리와 자궁근종의 성장억제를 위한 처방과  치료법을 잘알고 계신답니다.

작은 근종을 발견했다면 성장의 상태를 지켜보는 대기요법보다!!!

근종으로 인한 제반증상으로 힘드신 상태라면 근종제거 수술을 받기보다!!!

혹은 손쉬우나 부작용을 아직은 알 수 없는 호르몬제 복용보다!!!

가까운 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깊이있는 상담을 통해 한의학적 치료를 받아보세요.

그린한의원도 돕겠습니다.

By |2015년 3월 17일| 자궁질환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