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 아기 시술과정에서 냉동배아와 신선배아의 착상성공율은 차이가 있을까요?

By 유&그린

고령임신과 난임율의 증가로 보조생식술에 관한 다양한 기술과 기법들이 난임부부들의 고충을 극복하는 디딤돌이 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희망을 품에 안고 싶은 부부들의 간절함에 부응하여 이러한 시술들에 대한 정보와 선택 또한 날로 풍부하게 제공되는 흐름입니다.

DSC06303

저희 한의원을 찾는 난임 부부들 또한 보조생식술을 수차례 시도하신 경우가 많기에 스스로 체험하며 얻은 여러 정보를 접하고 내원하십니다.
고민과 기다림의 시간의 길수록, 정보와 선택의 수가 다양하다는 것이 오히려 갈등이 되는 경우도 많기에 진료실에서 이모저모의 문의를 주시는 부부들의 말씀에는 무게와 그늘이 느껴질 때도 많습니다.

오늘은 동결배아를 주제로 여러분과 작은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1

시험관시술을 하는 과정에서 이식 후 남은 배아를 동결보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아 동결은 동결보존액 내에서의 배아의 평형, 냉각과 식빙, 액화질소에서의 보관, 융해, 재수화 및 동해방지제거의 순서로 이루어 집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배아의 수분을 말려 냉동을 시키고 보관하였다가, 다시 수분을 흡수시키고 해동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잉여 배아의 비축 외에도 동결배아가 필요한 상황은 다양합니다.
난소 과자극증후군으로 채취 후 해당 주기에 이식이 어려운 경우나
자궁내막의 여건이 건강하지 않은 경우, 여성의 전신건강상의 문제가 있어 배아이식을 미뤄야하는 경우 ​충분한 회복기간을 갖기 위해서도 배아를 동결시키기도 합니다.

DSC06813

배아동결보존의 주요 적응증

1. 배아이식 후 남은 배아를 보존.
2. 환자의 상태가 배아이식에 부적합할 경우 다음 주기 이식을 위해.
3. 과배란주기에 잘 발생하는 자궁내막불일치(endometrial-embryo asynchrony)로 착상력 감소가 예상되는 경우
4. 난자 공여자와 수여자 간의 일치가 어려운 경우나 난자공여자의 질병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경우
5. 유전자 검진이 필요한 경우


​이처럼 크고 다양한 효용에도 불구하고,
난임부부들에게 냉동배아는 이식 과정마다 곰곰이 생각이 많아지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신선배아에 비해 질이 떨어지는건 아닐지 걱정도 되고,
과배란 과정을 한번이라도 덜하기 위해 내 몸 편한 방식을 고르는 건 아닌지 스스로 자책하기도 하고 준비되지 않은 몸상태로 이식을 미뤄야했던 스스로에 대해 낙담하시기도 하실겁니다.

과연, 냉동배아를 이식한 경우와 신선배아를 이식한 경우의 임신율은 어떻게 차이가 날까요?


0306051838362148307228

2004년 미국생식학회(ASRM, American Society for Reproductive Medicine)의 자료를 근거로 한 부인과학 교과서에 따르면
“동결보존 배아의 임신율은 이식 당 임신율 22.2%, 분만율 20.4%로,
같은 시기 신선배아 이식당 임신율 32,8%, 분만율 33.4%에 비해 낮은 임신율을 보였다. 그러나 동결보존기법이 보조생식술을 시행하는 환자의 임신유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변함없다.” 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후에도 동결기술은 꾸준히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냉동배아와 신선배아 이식의 성공적인 착상율(임신율)은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실제로 건강상태에 만전을 기한 다음 냉동배아를 이식하였을 때 누적임신율 (cumulative pregnancy rate)이 높아진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사례로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아래는 2008년 우리나라 보조생식술의 현황을 조사한 논문의 연구 결과입니다.


1

비록 단순 통계논문이라 환자의 연령등이 고려되지 않은 분석이지만
신선배아이식(Table 3-1)에서 보다 냉동배아이식(Table 3-2)에서 높은 임상적 임신율을 나타내었습니다.

아래 논문은 동결배아와 신선배아의 임신결과에 대한 비교를 메타분석한 연구입니다.

1


​분석 결과 A는 진행중인 임신율 B는 임상적 임신 C는 유산율에 대해 나타낸 것입니다.
임신율은 냉동배아이식이 신선배아이식에 비해 높았으며 유산율은 신선배아가 높았음을 나타냅니다.


​​왜 동결배아를 이식하는 여성들의 임신성공률이 높아진다는 사례들이 자꾸 이야기되는걸까요?
동결배아가 더 질 좋은 배아라는 의미일까요?

1435662601714

물론, 동결에 선택될 정도의 배아는 배아등급 중에서도 상급에 속하는 건강한 배아가 맞습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답은 모체에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배아동결의 적응증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아실 수 있듯
모체가 착상에 적합한 컨디션을 유지할 때 성공적인 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DSC06277
과배란을 위해 FSH 투여로 에스트로겐 수치를 비정상적으로 높이는 과정은 자궁내막을 민감하게 만들고, 일부의 경우지만 난소과자극증후군으로 복수가 차는 등 여성의 몸에 상당한 부담을 줍니다.
과배란을 반복할 수록 이러한 문제는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모체의 건강이 거듭하여 쇠진하는데 난자와 배아의 질이 유지되기 어려움은 물론
착상환경 또한 여러모로 부적합할 수 밖에 없겠지요.

실제로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냉동배아를 이식하여 시험관시술에 성공하는 경우
저체중아의 출산이나 임신중 출혈 및 조산의 부담이 줄어든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연구진은 고찰에서 이러한 결과에 대해 신선배아와 냉동배아의 질적 차이로 보기보다
좀더 건강한 자궁환경에 배아를 이식하여 안정적인 착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하였습니다.
신선배아 이식은 과배란을 시행한 주기에서 잘 발생하는 자궁내막불일치로 인해
배아가 착상하기 적절한 내막을 준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추측한 것이지요.


시험관시술 성공을 돕는 착상탕


유앤그린여성한의원
블로그 바로가기

1436844771867
지난 겨울 거듭거듭 반복되는 배아분절로 절박한 마음을 안고 저희를 찾으셨던 그린미즈를 떠올립니다.
춥고 지친 몸과 마음에도 불구하고 따뚯한 봄햇살 같은 미소를 잃지 않으셨던 부부이셨지요.
여러가지 노력과 정성으로 시도했던 시험관아기시술이었지만 좀처럼 좋은 답을 얻지 못하여서 고민이 많으셨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않은 동결배아로 어떻게 하면 임신에 성공할 수 있을 지 간절한 심정으로 저희와 만나셨던 분들께 저희는 오늘 나눈 이야기에 담긴 메시지를 그대로 전해드렸습니다.

소중한 배아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건강하고 따뜻한 자궁을 만든 과정,
이미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과 준비가 되신 그 부부께 저희가 채워드릴 수 있는 작은 조각을 말씀드렸습니다.

DSC06646

그리고 무조건, 반드시를 담보드릴 수는 없지만
언젠가 그 조각이 채워져 온전히 작은 생명의 원이 무럭무럭 커나가는 과정과 눈부신 탄생을 만날 때까지 기쁨과 걱정, 희망과 불안함을 함께 나누고 견디며 나가기를 그날 약속드렸습니다.

DSC05536


시험관시술 성공을 돕는 한의학적 시술들


유앤그린여성한의원
블로그 바로가기

자궁내막의 수용력을 높이는 한약


유앤그린여성한의원
블로그 바로가기

부부의 따뜻한 눈빛을 그대로 닮은 작고 건강하며 선한 아기의 얼굴을 만나던 날
저희는 이렇게 소박한 약속을 앞으로도 꾸준히 한결같이 지켜나갈 수 있기를 다짐했습니다.
이번 포스트를 따뜻한 마음을 담아 쓰게 해주신 그 가족께
앞으로도 봄햇살처럼 훈훈하고 생기로운 기운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