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언제나 변덕스런 증상 변화와
일정치 않은 치료 반응의 자궁내막증
여성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고려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한의학 치료의
가능성을 이야기합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의 샘 및 기질 조직이 자궁 밖에(주로 난소) 존재하는 질환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극심한 생리통, 배변통, 골반통을 비롯하여 난임의 원인이 되어, 가임기 여성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됩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과 주요 증상

유전적 요인, 환경호르몬 및 스트레스, 면역기능 이상의 기전 등이 자궁내막증의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핵심은 내막으로서의 소임이 끝난 세포가 월경기에 자연사 하지 않고 저항성을 띈 상태로 역류하여, 복막과 난소, 나팔관에 자리 잡고 유착되고 침윤하게 되는 이유를 살피는 것입니다.

복막환경의 변화

내막기능의 이상

면역기능의 이상

한의학치료는 자궁내막증의 발생 원인을 치료 목표로 접근하여, 내분비 기능 실조의 개선을 통해 골반 환경을 정상화하고,
세포자멸사 기능 촉진을 통해 병변의 축소 및 골반강내 만성 염증을 해소시키는데 초점을 둡니다.

주요 증상

1. 극심한 골반통과 생리통

– 일부에서는 생리가 끝난 후에도 지속되는 복통과 골반통
– 양측 난소 부위 또는 일측에 국한된 통증, 허리로 이어지는 통증, 항문통증 등 다양한 양상의 통증

2. 성교통

– 성교 과정에서 유발되는 극심하고’ ‘예리한’, ‘타는 듯한’ 통증
– 성교통으로 성관계를 꺼리거나 의도적으로 피함

3. 소화기 증상

– 변의를 느끼는 시점부터 배변 과정에 이르기 까지 ‘장이 경련을 일으키는 듯한’, ‘예리한’, ‘격렬한’ 통증
– 일부 여성에서 유발되는 항문 통증과, 오심 구토, 변비나 설사

4. 방광 요로계 증상

– 월경기간 외에도 일상적으로 지속되는 요의 급박(소변을 자주 급하게 보는 증상)
– 소변이 채워지거나 배뇨과정에서 유발되는 방광의 통증과 배뇨통

자궁내막증과 난임

자궁내막증을 진단받은 여성의 30~50%가 난임을 겪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과 난소의 기능과 구조를 변형시켜 배란, 수정, 착상, 임신 유지를 아우르는 임신 전 과정 동안 가임력을 저하시키고 난임을 유발하는 주요원인이 됩니다.

자궁내막증에 따른 난관의 유착과 섬유화

자궁내막조직이 난소에 자리 잡아 정상적인 조직을 손상 시키며 침윤과 증식을 지속하고 자궁내막종을 형성하며, 섬유성 병소는 난포의 밀집된 성장을 방해할 수 있고, 배란 및 난자의 수송을 방해하는 기계적, 기능적 요인으로 작용하며 난자 채취를 위한 접근에 어려움을 줍니다.

자궁내막증(종)에 따른 생식세포의 질 저하

난자의 질 저하는 난포의 성장과 성숙에 관여하는 세포내 미세 환경의 변질에 기원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만성 염증도 난포액 내의 호르몬과 사이토카인 조성의 변질이 양질의 난자와 배아를 성장시키는데 악영향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건강한 생식기능 유지를 어렵게 하는 골반강, 자궁 환경

1) 호르몬 리듬의 변질 : 뇌하수체 난소축의 내분비기능 실조로 정상적인 난포의 성장 및 배란이 방해되거나 황체기부전 등이 빈번히 관찰되며 자궁 내막의 수용성과 착상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2) 착상여건의 장해 : 착상에 관여하는 세포부착인자나 생리활성물질의 감소가 배아의 안착을 방해하고 자궁내막의 프로게스테론에 대한 저항성 증가로 착상에 불리한 환경을 만듭니다.

자궁내막증의 증상을
호소하는 미혼 여성

첫째. 내분비 기능을 개선하고 세포 자멸사를 촉진하여 자궁내막증의 증식을 억제
둘째. 골반강내 만성 염증을 해소 하여 골반통과 생리통 등의 증상을 완화

호르몬 조절을 통해 가성 폐경을 경험하지 않고도, 자궁내장치를 삽입하지 않고도 각자의 체질적 소인과
병증의 특성을 고려하여 부작용 걱정없이, 몸과 마음에 친화적인 한의학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하였거나
임신 중인 경우

첫째. 한의학 치료를 통해 난소 기능에 영향을 주는 자궁내막증 병소를 억제
둘째. 난자의 질을 향상시키고, 착상에 우호적인 자궁 환경을 조성하여 난임을 극복

월경주기에 따라 자궁내막증에 대한 치료와 임신 준비를 위한 치료를 병행하여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이루는 것을 치료의 완수로 봅니다.

내막증을 위한 치료로 피임약 복용과 수술적치료가 있지만, 피임약은 장기복용시 난소기능 저하의 가능성이 있고,
수술적 치료는 보이지 않는 병변은 제거가 힘들고 이후 재발을 피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어 양쪽 모두 부담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만은 절대 피하고 싶다는 분들도 있으시고, 자궁내막증의 치료와 함께 임신 준비를 위한 치료를 병행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으시겠죠? 한의학치료는 어떤 관점에서 이뤄지는지 알려드리고 선택의 폭을 넓히고 최선의 치료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중증도 이상의 자궁내막증과 그에 따른 난임을 해결하기 위한
한약의 보조요법적 유효성 확인

자궁내막증증을 진단받고, 시험관아기시술을 계획중인 여성들을 무작위로 배속시켜,
각각 한약단독투여, 호르몬제단독투여, 두가지 병용치료 세 그룹으로 치료를 진행한 결과, 한약병행치료군의 임신율 및 내막의 수치 개선 및 적은 부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유발되는 골반통에
대한 침치료의 유효성을 확인한 연구

자궁내막증을 겪는 여성을 대상으로, 침 치료를 시행하고 치료 전후로 변화를 측정한 결과, 치료과정에서 환자들이 보고하는 통증 강도, 삶의 질, 스트레스 변화, 효과 유지 지표에서 유의미한 개선이 나타났으며 치료효과는 약 6개월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수술 후 후유증은 최소화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한의학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한의학적 치료는 수술 후 원만한 회복을 돕고, 자궁내막증이 재차 진행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후속치료로서 서양의학적 수술 후 관리에 비견할만한 효과를 가지며, 부작용의 가능성이 현저히 낮은 안전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수술 후 난소기능저하,
재발에 대한 우려 또한 수술적 치료가 남기는 숙제입니다.

한약치료의 유효성과 낮은 부작용을 보고한 연구

자궁내막증 치료와 한약의 유효성에 관한 두편의 코크란리뷰에서 한약은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서 유효함이 확인되었고, 게스트리논, 다나졸에 비해 부작용의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약 치료가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수술률을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한 연구

10년간 약 2만명의 자궁내막증 환자를 분석한 결과, 한약 치료가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수술을 경험할 확률을 낮추어주는 인자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그래프는 자궁내막증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를 지속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수술률이 낮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늘부터 실천하세요!
‘자궁내막증’에 좋은 생활습관을
체크하세요.

  • 반신욕이나 목욕 혹은 복부 찜질 등을 하여 아랫배를 따뜻하게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은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트랜스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오메가3의 섭취를 늘립니다.
  • 면생리대의 사용도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며 변비를 없애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 아랫배를 차게 하거나 골반의 순환을 방해하는 핫팬츠, 스키니 바지를 피합니다.
  • 차가운 곳에 앉거나 차가운 음식의 섭취로 자궁과 질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