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ED

한약! 안심하고 복용하세요

임신을 하게 되면, 신경 쓰이는 것이 아주 많죠. 특히 약을 먹어야 할 정도로 불편한 증상들이 있어도 약을 먹는 것이 걱정스럽기 마련입니다. 임산부들께서 병원에서 약 처방 받을 때 항상 되묻곤 하시는 것이 “이 약, 아이에게 문제없을까요?” 일 겁니다.

안 그래도 평소와 다른 몸 컨디션, 무거워진 몸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으실 임산부들께서 사랑하는 아가들을 위해 약을 드시지 않는 경우도 많고, 드시더라도 걱정하고 계신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한약에 대해서 중금속, 농약, 곰팡이 등 여러 안 좋은 소문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한의사에게 처방받은 한약은 간과 콩팥에 안전하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료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의약품용 한약재는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엄격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한약에는 의약품용 한약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용 한약재는 일반 식품용 한약재로 시중에서 구입하시는 것과 다르며 품질과 안전 검사를 통과한 제품들입니다.

그래도 임산부들께서는 걱정이 되실 겁니다. 모두 뱃 속에 고이 품고 계신 사랑스런 아가 때문이겠죠? 하지만 한의사가 처방한 한약은 임산부는 물론, 태아에게도 안전하답니다.

* 의약품용 한약재는 마트에서 구입하는 한약재와 다르게 한의원으로 공급되며, 안전 기준이 매우 엄격합니다.

2007년 경원대학교 한의과대학 부인과학교실에서는 1988년부터 2007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임신 중 한약치료에 대한 연구논문들을 종합하여 임산부 한약 복용의 안전성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출산까지 추적조사가 가능했던 임산부 중 약 85%가 정상 분만을 하였습니다. 3%는 임신 유지 중이었고, 11%에서 유산이 있었는데, 모두 원래부터 유산 위험성이 높은 환자였거나 태아나 임산부의 기존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유산이었습니다. 참고로 전체 임신의 12% 내지 26%가 유산으로 끝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분만을 한 임산부의 모든 태아에서 기형 발생은 없었습니다.

여기 포함된 연구 중 하나인 2003년 대구한의대의 연구에서는 임신 주기를 3기로 나누어 한약 복용 시기에 대해서도 조사했는데요, 기형 위험이 가장 큰 시기로 알려진 임신 3주에서 8주 사이에 한약을 복용한 경우가 45.1%였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기형 발생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형 발생 위험이 가장 크다는 3주에서 8주 사이 한약 투여에서도 비교적 안전한 경향을 보인 것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지요.

이러한 연구 결과와 같이, 한약 전문가인 한의사가 처방한 한약은 엄마와 아가 모두에게 안전했습니다. 하지만 한약 역시 약이므로 항상 적절한 사용방법에 따라 사용해야만 위와 같이 사고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여러분!

한의사가 처방한 한약으로 본인의 건강 관리도 하시고,
뱃속의 우리 아가도 건강하게 키워보시면 어떨까요?

괴로운 입덧,
한의원에서 고운맘카드로 치료 받으세요.

입덧은 많은 드라마에서 임신의 상징으로 쓸 만큼 임신 초기의 가장 흔한 문제 중의 하나로 75%나 되는 산모들이 경험하게 됩니다. 그 중 일부는 입덧으로 탈수와 체중 감소, 비타민 결핍이 생겨 입원을 하여 수액 처방을 받아야 하는 정도로 심한 구역, 구토(임신오조)를 겪기도 합니다. 엄마들은 본인이 힘든 것보다도, 뱃속의 소중한 아가가 잘 크고 있는지 걱정이 됩니다.

산모의 입덧이 있는 경우에 오히려 유산율이 낮고 태아의 건강에는 영향이 없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임산부의 10%는 20주 이상 입덧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고 기흉 등 산모의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있어 산모들이 입덧으로 받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여러 방법을 시도해도 잘 진정되지 않고, 그렇다고 임신 초기에 함부로 약을 복용하자니 겁이 납니다. 의사 선생님은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고 격려하고, 남편은 “이 또한 다 지나가리라” 라고 하지만 그런 남편을 한대 쥐어 박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예비 엄마들도 많으실 겁니다.

태아에 대한 항구토제는 부작용으로 산모가 복용하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과거 20여년간 미국 FDA에서 승인되었던 약물의 90% 이상은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감수할 만한 치료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결과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임산부와 의사 모두 기형 유발 등에 대한 걱정 때문에 구토 치료 약물의 사용을 주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부작용에 대한 걱정 없이 입덧에 시달리는 산모들을 도와줄 수 있는 다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고운맘 카드 한의원/한방병원 확대 적용에 발맞춰 한의사들이 산모들과 함께 합니다.

침은 전통적으로 구역감, 구토 등을 완화 시키며 수술 후 침치료가 구역, 구토를 막아준다는 결과는 여러 차례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침치료가 임신 초기 입덧에 유산, 기형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라는 여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에서도 임신 중 입덧 환자에게 침치료를 권유합니다. 임신 중 침치료가 안전하기 때문에 유명 학술지인 NEJM 등에도 임신 기간 중 입덧에 언제든지 침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 밖에도 지압이나 전침자극, 이침 치료 등이 입덧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의 입덧을 완화하기 위해 생강은 한의사들의 처방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해외연구 에서도 생강을 복용하는 것이 입덧을 효과적으로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의 안전성이 걱정 되신다구요? 68,522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입덧에 생강 사용의 안전성을 연구했는데 임신 17주, 30주, 출산 후 6개월 째 추적 관찰한 결과 안전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의료용 생강을 이용하므로 더욱 안전하며 생강을 포함한 맞춤 처방을 통해 생강 이상의 효과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고운맘카드

고운맘카드가 이제 한의원/한방병원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한의사들이 입덧으로 고통 받는 임산부들과 함께합니다.

임신과 함께 찾아 오는 요통, 골반통
아직도 참고만 계십니까?

누군가를 만나 하나가 되고, 사랑이 자라 얻게 되는 소중한 아이. 사랑의 결실, 우리 아이를 만나기 위해 여성은 임신이라는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아기를 기다리는 데는 여러 불편함도 따라 붙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어머니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임신 중 요통과 골반통입니다. 통증은 임신 중반부터 시작되어 점차 심해집니다. 게다가 통증이 심해지면서 점점 수면과 일상생활까지 방해하게 됩니다. 이 성가신 통증은 그냥 참아야만 할까요?
임신 기간 중 3명 중 2명은 요통을 경험하고, 10명 중 2명이 골반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으로 아이의 몸무게로 인한 체형 변화, 호르몬에 의한 인대 이완, 결합 조직 내 수분 저류 등이 생각되고 있습니다. 통증이 특히 밤에 악화되어 잠을 자기 힘들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00명 중 7명에서 출산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러한 임신 중의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물리 치료나 특수 베개, 운동 치료, 진통제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는데, 혹시 침 치료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아십니까?
허리가 아프거나 발목을 삐면 한의원을 갑니다. 그런데 임신 중 요통과 골반통에도 한의원이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침 치료는 미국과 유럽에서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2007년 코크란 라이브러리(Cochrane library)는 요통과 골반통을 호소하는 임산부 1,30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침 치료 환자의 60%에서 통증이 감소되었고, 다른 치료법(15%)에 비해 효과적이라 보고하고 있습니다. 아침과 저녁의 통증을 비교하였을 때 침 치료는 물리치료보다 효과적이었습니다. 2012년 남호주 대학 연구진들은 임산부 566명을 대상으로 한 리뷰에서도 물리치료 보다 침 치료가 유용할 것으로 결론지었습니다.

임신 중 치료 중에서도 침 치료는 안전합니다. 미국, 영국, 스웨덴 등 여러 나라에서 10만 명이 넘는 요통 환자들에서 침의 부작용이 미미하고 일시적이었으며, 임산부를 대상으로 침치료를 한 연구에서도 안전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조그만 걸 붙이기만 해도 된다고?!

침 시술의 전문가인 한의사가 시술 하는 침은 안전합니다. 그러나 바늘이라고 하면 괜히 무섭기 마련입니다. 귀에 붙이는 아주 작은 침이 있습니다. 이침이라고 하는 간단한 시술인데, 이 시술이 임산부의 허리 통증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미국 예일대에서는 2009년 159병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이침을 시술했습니다. 일주일 뒤 확인한 결과, 임산부들의 통증이 감소되었고 이 중 37%는 통증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게다가 임산부들의 활동 기능도 좋아졌다고 합니다. 이침은 전국 한의원에서 아주 간단하게 시술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요통과 골반통,
이제 한방에 해결하세요.

다른 누군가는 임신하면 원래 그렇다. 어쩔 수 없다. 참는 수 밖에 없다고 말할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임산부의 어려움과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한의사들은 환자의 작은 불편도 가볍게 생각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