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의 태아
# 7. 임신 초기의 태아
여기서는 임신 수태물들의 종류와 이들을 관찰하는 의의, 관찰 가능 시기, 유산을 의심/확진 할 수 있는 징후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기준은 문헌마다 조금씩은 차이가 있습니다. 되도록 가장 최신의 가이드라인들을 기반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발생학
수정 후 수정란은 왕성한 세포분열을 하여, 속세포덩이(inner cell mass)와 바깥세포덩이(outer cell mass)로 이루어진 배반포(blastocyst) 시기가 되면 자궁강 내로 진입하여, 수정 10일경 자궁의 탈락막에 착상하게 됩니다. 착상 후 세포는 급속한 증식과 분화를 거치게 되는데, 속세포덩이는 두층으로 분화하여 두겹배아원반(bilaminar disc)을 형성합니다. 외배엽 세포에서 양막모세포(amnioblast)가 만들어져 양막공간을 둘러싸고, 내배엽세포는 체강밖막과 연속되어 원시난황주머니(mrimitive yolk sac)를 둘러쌉니다.
2주 말에는 원시난황주머니가 점차 퇴화하면서 양막과 이차난황주머니(secondary yolk sac)가 배아원반 주위로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배아밖중배엽은 바깥쪽의 영양막과 안쪽의 양막 및 체강밖막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점차 이 공간에 공포(vacuole)가 생겨 융모막공간(chorionic cavity)이 형성됩니다.
수정 3주(임신 5주)가 되면 배아도 점차 성장하면서 융모막공간이 점차 넓어지게 되는데, 융모막공간이 약 5㎜정도 되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임신낭(gestational sac)으로 확인됩니다. 이 시기에 이차난황주머니도 점차 자라면서 초음파로 난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6주가 되면 배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초음파로 난황 옆의 반향성 배아를 관찰할 수 있으며, 배아 내 기관형성 특히 심혈관계 발생이 시작되면서 초음파로 배아 심박동도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6주 이후 배아는 급속하게 성장하여 편평한 원반구조에서 C형태의 구조로 변하게 됩니다.
임신 7주경에는, 임신낭이 자라면서 자궁강으로 돌출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 융모막융모가 임신낭 전체를 덮고 있긴 하지만 착상부위 자궁탈락막과 접해있는 융모막융모는 두꺼운 반면 자궁강내로 돌출된 융모막과 피막탈락막(decidua capsularis)은 점차 얇아지게 되고, 임신낭이 자궁강으로 더 많이 밀려나오면 피막탈락막과 맞은편 벽측탈락막(decidua parietalis)이 서로 맞붙게 됩니다.
배아는 지속적으로 분화하여 임신10주경에는 CRL(머리엉덩길이)이 약 30㎜가 됩니다. 정상 자궁내임신에서 임신시기에 따라 질초음파를 통해 관찰되는 소견은 아래 표2.와 같습니다.
∎ 임신 초기 (제1삼분기) 초음파 검사의 목적은?
첫째, 정상 자궁임신과 유산이나 자궁외임신과 같은 비정상 임신을 진단하고,
둘째, 임신낭이나 머리엉덩길이(CRL) 등과 같은 초음파 지표를 이용하여 정확한 임신 시기를 산정하며,
셋째, 태아의 수를 확인하고, 다태임신의 경우 융모막과 양막의 수를 확인하는 것이며(chorionicity, amnionicity),
넷째, 태아 목덜미 두께(NT) 및 기타 태아 이상을 예측하는 표지자를 측정하며,
마지막으로, 임신 제2삼분기 이후에 가능했던 태아 구조적 기형 진단을 보다 빨리하고자 노력하는 것입니다.
임신 초기 초음파 검사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자궁내임신의 확인뿐 아니라, 임신낭, 난황, 배아의 숫자, 크기, 모양을 검사해야 하며, 배아 심박동과 자궁 및 부속기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 세계산부인과초음파학회(ISUOG)에선 제1삼분기 초음파 검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습니다.(표1.)
임신 10주 이후에는 태아 이상을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표지자 검사에 대해 정확한 측정법과 의미를 숙지한 뒤 검사해야 합니다.
∎ 재테연령의 추정
- 임신 10+0주에서 13+6주 사이의 정확한 재태연령 추정을 위해 초음파 시행이 필요하다. [ISUOG Grade A 권고사항]
정확한 재태연령 추정은 임신의 추적관찰에 필수적이며, 제1삼분기에 루틴하게 초음파를 시행해야 하는 적응증입니다. 이는 임신후기 태아성장을 최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또한 정상, 조산 또는 과숙임신의 적절한
산과관리를 위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