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통증 치료를 위한 침 치료는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할까요? [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By 대전본원

그린여성한의학-기타여성질환

만성 통증 치료를 위한 침 치료는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할까요?

“침 치료는 만성적인 통증 관리에 유용한 효과를 보입니다.”

앞선 포스팅들에서 손목, 허리, 두통 등 다양한 통증 관리를 위한 침 치료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만성 통증의 경우, 일상적으로 흔히 겪는 증상이며 지속적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출산과 육아 이후 생기는 손목 및 허리 골반 통증을 비롯하여

갱년기에 나타나는 만성적인 근육 통증과 같이 다양한 통증 질환에 더욱 취약해지기 싑지요.

대게 만성 통증의 경우 과사용, 자세적 습관, 근골격계의 퇴행 등 다양한 요인이 관여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침 치료가 통증을 치료하는 기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었는데요.

국소적으로는 조직의 혈액순환과 림프 순환을 개선하여 조직 재생에 도움을 주고

통증 감각을 차단하고 자율신경 흥분성을 변화시켜 통증 신호를 제한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또한 척수와 뇌의 영역에서 통증 전도를 억제하고 진통 물질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이처럼 침 치료를 비롯하여 한의학 치료는 만성적 통증관리에 있어 강점을 가지는 분야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 질환은 갑작스럽게 생긴 경우와 만성적인 경우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목을 삐거나, 허리를 삐끗하거나, 자고 일어나서 목이 안돌아 가는 것과 같이

통증의 발생이 급성적인 경우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반해

오랜 기간 지속되고 반복되는 만성 통증은 규칙적이고 일정한 간격으로 침 치료가 시행되는데요,

오늘은 만성 통증 치료에 있어 적절한 침 치료 스케줄에 대해서 다룬 연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만성 통증 치료를 위한 적절한 침 치료 횟수와 기간은?”

만성 통증 치료를 위한 적절한 침 치료 스케줄

What Is the Appropriate Acupuncture Treatment Schedule for Chronic Pain? Review and 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위 논문은 만성 통증 치료를 대상으로 적절한 침 치료 일정을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 연구입니다.

2018년까지 발행된, 만성 통증과 침 치료를 다룬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다룬 연구들을 분석하였으며

총 3461명을 포함한 24편의 연구가 기준을 만족하였으며 이 중 23편이 메타분석에 포함되었습니다.

각 치료의 기간과 횟수, 주당 총 치료 기간을 통한, 치료량 및 치료 빈도와 통증 감소율을 비교하였습니다.

추적 관찰 기간 동안 통증 완화율은 각 세션의 지속 시간과 치료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이 두 요소는 치료 이후의 통증 감소율과는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주당 2회 미만/이상의 빈도와 주당 30분 이상의 치료양은 더 높은 통증 감소율을 달성하였습니다.

통증 완화율은 치료 이후 18주까지 20%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이후부터 추적 관찰 기간이 길어질수록 10% 이하고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주당 30분 이상의 침 치료는 통증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만성 통증 치료에 있어 적절한 침 치료 일정을 다룬 메타분석 연구를 살펴보았습니다.

만성 통증에 있어 통증 감소율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침 치료 횟수와 기간을 비롯하여

침 치료를 받은 이후 어느 기간까지 통증 감소가 지속되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결과를 통해 만성 통증 관리에 보다 정확한 침 치료 일정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침 치료의 경우 정확하게 시술될 경우 비교적 부작용이 적은 안전한 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매일 침 치료를 받더라도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건강을 해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만성 질환의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라면, 만성적인 질환을 특성을 고려하는 동시에

침 치료를 받는 사람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정하고 규칙적인 치료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통상적으로 질환이 완고하고 오래될수록 치료 횟수와 기간을 더 자주 길게 정하게 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만성 통증 질환은 단독적인 원인보다는 다양한 요인이 관여하는 만큼

한 가지 치료보다는 통증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방법이 적용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직업상, 습관상의 과로 및 바르지 못한 자세 등으로 나타는 만성 통증의 경우

개개인에 따라 손목 통증, 등 어깨 통증, 허리 통증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오늘 다룬 침 치료뿐만 아니라 추나, 약침 치료 등의 한의학적 치료로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