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 있어 한약 치료는 체중 감량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By 대전본원

그린 여성 한의학-기타 여성 관리

비만에 있어 체중 감량 효과를 보이는 한약 치료

“여성의 생애 주기는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 중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비만인데요.

국민 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체질량지수 25 이상으로 정의한 비만의 유병률은 33.2%로

한국 성인 10명 중 3명이 비만을 호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을 촉발하는 여러 요인으로는 식습관과 생활 습관 이외에도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수면 부족 혹은 2차성 비만을 유발하는 내분비 질환 등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 그리고 폐경까지의 변화가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이나 폐경 자체가 이후 체중 증가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임신 중 과도한 증가 혹은 산후의 잘못된 조리 방법이 쉽게 비만으로 이환될 수 있으며

폐경기에는 체지방의 분포 변화에 있어 내장지방의 축적이 두드러지며

이차적으로 심혈관계 질환 및 대사성 질환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만에 있어서 생활 관리를 통한 식습관 개선과 운동량 증가가 우선적인 접근입니다.

이러한 방법 이외에도 식욕억제제와 흡수 억제제 같은 약물 치료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설사, 어지러움, 구역과 같은 부작용을 보이거나, 장기간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간 사용에도 비교적 안전한 한약 치료를 통해 비만 치료를 접근하는데요.

오늘은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시행된 한약 치료에 대한 연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비만에 있어 한약 치료는 체중 감량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여성 비만 치료에 있어서 의이인탕의 효과와 안전성

Efficacy and safety of Euiiyin-tang in Korean women with obesity: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multicenter trial

위 연구는 한약 복용(의이인탕)이 체중 감량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된 RCT 연구입니다.

비만을 진단받은 18-65세 여성 149명을 한약 복용군과 위약군으로 나누어 12주간 하루 3번 복용시킨 후

체중 변화와 체질량지수 및 지단백 검사 변화. 삶의 질과 식이에 관한 설문지를 통하여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비만을 진단받은 여성 149명을 한약 복용군(73명)과 위약군(76명)으로 나누어 임상 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한약 복용군은 위약군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체중 감량을 보였습니다. (한약복용군:2.50 kg vs. 위약군:0.82 kg )

3% 이상의 감량을 보인 비율은 한약 복용군에서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약복용군:36.8%, 위약군:17.8%)

한약 복용군은 위약군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체질량지수, 허리둘레, 엉덩이둘레의 변화를 보였습니다.

(한약 복용군 :1.00, 3.23, 2.00 vs.위약군 : 0.33, 1.96, 0.86)

설문지, 지단백 검사, 안전성 요소들은 두 그룹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한약 치료(의이인탕)은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 살펴본 연구에 따르면, 비만 여성에서 시행된 한약 치료(의이인탕)는

유의미한 체중 감량 효과와 함께, 체질량지수, 허리 및 엉덩이둘레의 변화를 보였으며

안전성 요소 평가를 위해 측정된 활력 징후, AST, ALT, CRE 등의 검사를 시행한 결과 또한

두 그룹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특히 의이인탕에 포함된 약재인 의이인과 마황은 한약을 통한 비만 치료에 있어

가장 다용되는 약재들인데요. 위 약재들에 대한 이전의 연구들에 따르면

의이인은 식이 제한에 있어 공복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었으며

마황은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시행된 연구에서 BMI,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성의 생애 주기와 비만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대게 비만으로 인한 외적인 변화로 체중 감량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지만

보다 중요한 부분은 비만을 유발하며, 혹은 비만으로 악화되는 대사의 변화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생활습관 교정과 함께 여성의 건강을 돌보는 접근을 통해

체중 감량을 이루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이루는 한의학 치료 방법의 목표입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