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입덧에 한약치료는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By 대전본원

대전 유앤그린여성한의학-임신중관리
심한 입덧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한약치료

신을 확인한 기쁨과 함께 찾아오는 울렁거림과 구토는 임신 초기 임신을 확인하는 증후인 동시에 엄마를 힘들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죠.
입맛이 없어지거나, 속이 답답하고 울렁거리고, 구토를 하는 경우 등
임산부 마다 다양한 정도를 보이는이러한 증상들은 흔히 입덧이라고 불리며 대게 임신 4~5주 차에 시작되어 14주 전후 까지 지속됩니다.

입덧의 원인으로는 임신 이후에 생기는 호르몬 변화 이외에도 위장관의 생리적 변화나 정서적 요인 등이 입덧의 발생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행히 엄마들의 걱정과는 달리 대부분의 입덧은 하루에 한 두번 짧은 시간동안 지속되며 태아에게 별다른 해가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즉 입덧을 하는 것이 태아의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증상이 좀 더 심한 경우 몇 시간씩 울렁거림과 구역 및 구토가 지속되며 보다 빈번히 반복되기도 하며
특히 임신오조 또는 악성 임신성 구토라고 하여 체중감소나 탈수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입덧의 정도를 살펴 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오조의 한약치료에 관한 효과와 안전성
Safety and effectiveness of Japanese herbal Kampo medicines for treatment of hyperemesis gravidarum

늘은 입덧(임신 오조)에 사용되는 한약의 효과와 안전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논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05년 1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분만을 위해 산부인과에 입원한 19세 이상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수행된 후향적 코호트 연구입니다.

총 121,287명의 임산부를 1)임신오조가 없는 그룹 116,818명 (96.3%) 2)임신오조에 한약 치료를 사용한 그룹1929명
3)임신오조에 
메토클로프라미드나 비타민 B6와 같은 한약치료가 아닌 다른 치료를 받은 그룹 2540명
3그룹으로분류하여 입덧의 한약치료에 관한 안전성과 효과를 비교하였습니다.

한약치료의 안전성을 알아보기 위해 태아의 건강(선천성 기형, 조산, 저체중아)을 비교하였고
한약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예상치 못한 입원과 20주 이전에 의료비용이 측정되었습니다.

그룹간의 태아의 건강(선천성 기형, 저체중아, 조산)을 비교한 결과,
표 2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임신오조가 없었던 그룹과 임신오조로 한약치료를 수행한 그룹간에 큰 차이가 없음을 통해
입신오조를 위한 한약치료가 안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치료의 효과는 그룹간 임신 오조로 인한 예상치 못한 입원을 비교함으로써 측정되었습니다.
위의 표3은 예상치 못한 입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주목할 부분은 한약을 사용한 임산부의 경우다른 그룹과 비교하여 입원을 한 경우가 상당히 낮았으며,(odds ratio 0.80, 95% [CI] 0.69–0.92)
이는 한약치료가 임신 오조로 인한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입덧에 한약 치료가 안전할 뿐만 아니라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물론 심한 입덧으로 인한 심각한 탈수 혹은 전해질 불균형의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경도의 입덧과 안태치료는 한의 치료가 충분한 장점을 발휘할 수 있음을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죠.
더불어 미국산부인과학회 ACOG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입덧과 임신오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초기부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입덧이 주로 발생하는 시기인 4-12주는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작용의 위험이 적은 한약치료가 장점을 가지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또한 처음 임신을 한 초산모, 이전 임신에서 심한 입덧 혹은 임신 오조를 경험한 임산부
쌍둥이를 임신한 다태 임신, 엄마 혹은 자매가 입덧이 심했던 경우는
심한 입덧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더욱 면밀한 주의가 필요하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자면,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경도의 입덧은 태아 건강에 큰해가 되지 않지만
임신초기는 임산부 건강 뿐만 아니라 나아가 태아 건강에도 중요한 시기라는 점
그리고 보다 안전한 임신 유지와 건강한 출산을 위해서는 세심한 관리가 필수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