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다리 쥐나는 증상 침치료로 도움받으세요.[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그린여성한의학-임신중건강관리
임산부 다리 쥐나는 증상 침치료로 도움받으세요.
"임신 중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이 빈번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후반기 배가 불러오고 체중이 증가하면서 잠에 드는 것이 힘든 경우가 많은데요.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로 임산부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종아리 근육 경련이 있습니다.
자는 중 갑작스럽게 다리에 생긴 경련으로 놀라, 잠에서 깨고 주물러도 쉽게 풀리지 않고
야간 종아리 근육 경련이 반복적으로 나타남으로 인해 잠을 자는 중 깨서 고생하게 됩니다.
보통 근육 경련은 일시적이지만, 자주 재발되는 경우 숙면을 방해하고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으며.
특히 수면이 중요한 임산부에서 근육 경련을 잘 관리하는 것이 수면 관리에 있어서 또한 중요합니다.
흔히 다리에 쥐가 낫다고 하는 증상은 몸의 특정 부위에서 나타나는 불수의적 경련을 의미하는데,
보통 무리한 운동을 하다가 일어나는 경우로 종아리의 근육 경련이 나타나거나
혹은 잠을 자는 와중에도 갑자기 종아리 근육의 경련이 일어나면서 근육이 뭉치게 되며,
통증으로 놀라 잠에서 깼다가 시간이 지나며 저절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근육 경련의 주된 원인으로 혈액순환 저하, 전해질 불균형, 근육 피로, 신경근 병증 등이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에서는 종아리에 쥐가 나는 형태로 근육 경련이 자주 나타나며
임신 중반기 이후 급격히 체중이 증가하면서 종아리 쥐나는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신 중 호르몬 변화는 체내 수분을 저류시킴으로써 임산부 신체의 부종을 유발하고
임신 중 비대해진 자궁은 특히 심장으로 돌아가는 정맥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임산부에서 하지 부종뿐만 아니라 야간 근육 경련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종아리 쥐가 나는 증상은 대게 일시적이며, 경련이 그치고 나면 후유증 없이 괜찮아지지만
종아리 쥐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매번 참고 넘어가기보다는 적적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 경련에 대한 치료를 다룬 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투석을 받은 환자의 근육 경련에 있어 혈위 지압의 효과
The effect of acupressure on muscle cramps in patients undergoing hemodialysis
위 논문은 근육 경련에 대한 혈위 지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 연구입니다.
투석을 받은 총 6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시행된 단일 맹검 연구로
총 9회의 혈위 지압을 시행하고 근육 경련의 강도와 빈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였습니다.
혈위 지압을 시행전, 9회 모두 시행한 후, 9회 모두 시행한 1달 뒤에 실험군과 대조군을 비교하였습니다.
혈위 지압 시행 전, 두 그룹의 근육경련의 강도와 빈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총 9회의 혈위 지압을 완료한 뒤, 두 그룹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P < 0.001)
혈위 지압을 받은 그룹에서 근육 경련의 강도와 빈도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조군에 있어서는 혈위 지압 전후의 근육경련 빈도와 강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혈위 지압은 근육 경련의 강도와 빈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오늘은 근육 경련을 개선하는 혈위 지압의 효과를 다룬 연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투석 중 빈번히 일어나는 증상인 근육 경련에 있어 혈위 지압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었는데요.
이외에도 대표적으로 근육 경련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치료로는 침 치료가 있습니다.
위 연구에서 다룬 투석 환자뿐만 아니라 오늘 앞서 다룬 임산부에 있어서 또한
침 치료가 특히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주로 적용이 되는데요.
앞서 언급하였듯이 임신 중 증가한 체중과 호르몬 변화로 인한 체액 저류는
인체를 지탱하는 하지 근육의 피로를 증가시키며, 하지의 부종과 혈액 순환 저하를 유발하여
이로 인해 반복적으로 유발되는 근육 경련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다리 근육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있는 것을 피해야 하며
자기 전 종아리와 허벅지 부위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지속적으로 종아리 경련이 나타난다면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반기 이후 빈번히 나타나는 요통과 환도서는 증상 그리고 오늘 다룬 근육 경련 등
위 증상들 모두 임신 주수가 늘어남에 따라 체중이 증가하며 더욱 빈번히 나타납니다.
이러한 통증이나 경련에 대해, 임산부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요.
이런 경우, 침치료는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안전한 치료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산부 추나, 그라스톤과 같이 신체 부담이 적은 수기요법도 함께 시행할 수 있답니다.
임산부에게 안전한 침 치료와 추나 치료로 임신 중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관리해보세요.
한의학이여서 임산부에게 더욱 안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