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의 운동성을 개선하는 한약치료의 효과 [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By 대전본원

그린 여성 한의학-난임과 임신 준비

정자의 운동성을 개선하는 한약치료의 효과

“남성 난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원인 불명의 난임으로 고통받는 부부라면 특히 남성 배우자의 생식 건강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남성 요인은 전체 난임의 약 50%를 차지하며, 최근 남성 난임을 진단받는 수가 더욱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난임으로 고민하는 많은 부부들이라면, 한의원에 방문하기 전에 여러 가지 검사를 받고 오시고

그중 많은 부부들이 남성 배우자의 특발성 정자무력증 혹은 정자감소증을 진단받으시게 됩니다.

이처럼 ‘원인불명의 남성 난임’은 남성 생식기관에 명확한 기질적 원인들이 존재하지는 않고

특별한 원인이 없음에도 정자의 수, 활동성, 정자 형태 등의 정액 검사 수치의 이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최근 이러한 ‘원인불명의 남성 난임’을 진단받는 남성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데는

음주, 흡연, 스트레스, 식이와 운동, 전자파 노출 등의 다양한 요인들이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자의 운동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자무력증 혹은 정자의 운동성 감소는 전체 난임의 약 20%를 차지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액 검사에서 운동성을 가진 정자가 60% 이하인 경우 정자무력증으로 진단하게 되는데요.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이 발표한 ‘2018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 복지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남성 난임의 유형별 비율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정자 무력증이 44.3%로 가장 많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정자의 운동성 감소는 난관까지 도달해야 하는 정자의 운동성이 충분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정자무력증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비정상적인 정액, 항정자 항체, 정계정맥류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지만

위와 같은 특별한 원인이 존재하지 않고, 내분비적, 유전적, 면역학적 이상을 동반하지 않음에도

정액검사에서 정자의 운동성 감소를 보이는 경우에는 ‘특발성 정자무력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한약 치료는 특발성 정자무력증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특발성 정자무력증에 대한 한약치료(Qixiong Zhongzi Decoction)의 효과와 안전성 평가

Effectiveness and Safety Evaluation of Qixiong Zhongzi Decoction in Idiopathic Asthenozoospermia Treatment: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위 논문은 특발성 정자무력증에 대한 한약치료(QZD)의 효과와 안전성 평가하기 위해 시행된 연구입니다.

특발성 정자무력증을 호소하는 남성 66명을 대상으로, 한약치료군과 대조군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누어 배정하였고

각각 하루에 2회씩 한약치료군에는 한약(QZD)을 대조군에는 1g의 레보카르니틴을 12주간 복용하게 하여

정자의 운동성, 정액의 양, 농도, 임신 가능성, 안정성 등의 다양한 지표를 통해 두 그룹의 변화를 비교하였습니다.

(1) 일차 결과 지표 (정자의 운동성)

8주와 12주의 치료 기간 후, 한약치료군과 대조군 모두 운동성을 보이는 정자의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12주 후 대조군과 비교하여, 한약 치료군에서는 운동성을 보이는 정자의 비율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직진 운동 정자[PS]의 비율 또한 한약치료군과 대조군 모두 처음보다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12주 후 대조군과 비교하여, 한약 치료군에서는 직진 운동 정자[PS]의 비율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습니다

(2) 이차 결과 지표 (정액의 양, 농도, 임신 가능성)

4주, 8주, 12주 차의 검사에서 측정된 정액의 양, 농도와 12주 차에 평가된 배우자의 임신 가능성에 있어서는

한약치료군과 대조군 그룹 사이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all P>0.05)

(3) 안정성 평가

한약치료군과 대조군 그룹 모두 치료 기간 동안 뚜렷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알았습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두통, 감기, 매스꺼움을 호소하였으나 별다른 처치 없이 소실되었으며

혈액검사, 뇨검사, 간 기능 신장 기능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한약 치료(QZD)는 정자의 운동성을 개선하는 안전한 치료입니다.”

특발성 정자무력증의 경우, 원인을 특정할 수 없기 때문에 명확한 치료방법이 존재하지 않으며

다양한 약물이나 보조제 등의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존재하지만 그 효과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살펴본 무작위 대조군 임상시험을 통해서, 원인불명의 정자무력증을 호소하는 남성을 대상으로

시행된 한약 치료(QZD)가 정자의 운동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이전 연구들에서 발표된 한약 치료의 정자 수 개선 효과와도 함께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정액 검사는 정자의 수(충분한지), 운동성(잘 움직이는지), 모양(정상적인 형태) 등을 평가하게 되는데요.

정액검사 상 수치가 좋지 않은 남성의 경우, 우선적으로 정액검사의 수치를 개선하는 것과 함께

더불어 자연임신 혹은 보조생식 술어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정액 검사를 시행하기 전의 음주나 식이, 컨디션 등에 상황에 따라 정액검사의 수치는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이는 그만큼 뚜렷한 기저질환이 존재하지 않다면, 정자의 건강이 몸 상태 전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보다 적극적으로 정자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와 노력이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인 불명의 정자의 수 및 운동성 저하를 가진 부부라면, 한의학 치료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