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에 부담을 주는 얇은 내막, 침 치료도 내막 증식에 도움이 됩니다.[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By 대전본원

그린 여성 한의학-난임 임신 준비

얇은 내막, 내막 증식을 위해 침 치료를 함께 받아보세요!

“내막 수용성의 저하는 임신을 방해하는 요인 됩니다.”

자연임신과 보조생식술을 시도하는 부부들에게 얇은 내막은 예상치 못한 어려움으로 여겨지는데요.

이러한 얇은 내막은 자궁 내막의 수용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입니다.

자궁내막의 수용성은 자궁내막이 배아를 받아들이는 능력을 말합니다.

반복 착상 실패, 자연유산 또한 자궁내막의 수용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시험관 아기 시술에서 배아이식 실패의 2/3는 낮은 자궁내막의 수용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개선하는 것은 자연임신과 보조생식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얇은 내막의 진단 기준과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평가하는 요소는 내막의 두께, 내막의 패턴, 방사 동맥의 저항 등이 있는데요.

이중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내막의 두께는 호르몬 변화에 따른 월경주기에 맞춰 변하게 됩니다.

좋은 자궁내막의 수용성은 배아의 착상을 위한 필수 선행요인인 만큼 내막의 두께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데요.

통상적으로 배아의 착상을 위해 적합한 내막의 두께는 8mm 이상이며, 얇은 내막의 기준은 7mm 이하입니다.

얇은 내막의 원인으로는 기계적, 화학적 손상뿐만 아니라,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 자궁 내 장치의 사용

그리고 배란유도제의 장기 사용에 따른 부작용 또한 내막의 증식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침 치료는 얇은 내막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내막 수용력의 개선에 있어서 침 치료 :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Acupuncture in improving endometrial receptivity : a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위 논문은 내막 수용성의 개선을 위한 침 치료를 다룬,

RCT 연구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입니다.

낮은 자궁내막의 수용력으로 인해 난임을 다룬 총 13편의 무작위 대조군 임상시험 연구들이 포함되었으며

자궁의 기형, 배란 요인, 면역적 요인, 남성 난 임 등 이외의 원인으로 인한 난임은 연구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총 3041명의 여성이 연구에 포함되었으며, 이중 1508명은 침 치료군에 1533명은 대조군에 포함되었습니다.

자궁내막의 수용성에 대한 침 치료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약물 요법, 거짓 침 치료, 무처치와의 비교하였고

임신율, 배아 이식률, 생아 출산율, 내막의 두께, 내막의 패턴, 자궁동맥의 혈류 등이 측정되었습니다.

자궁내막의 패턴과 자궁내막의 두께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측정이 되었으며

침 치료를 시행할 경우, 자궁내막의 삼중선(RR = 1.47 [1.27, 1.70] P < 0.00001)과

자궁 내막의 두께(SMD = 0.41 [0.11,0.72] P = 0.008)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침 치료가 자궁내막의 형태학적 변화를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십니다.

이외에도 혈류의 저항(RI) (MD = -0.08 95% CI [− 0.15, − 0.02] P = 0.01)은 감소시켰습니다.

“침 치료는 내막의 수용성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위 연구는 내막의 수용성을 개선하는데 있어 침 치료가 유의미하고 안전한 치료적 접근이라는 것을 시사하는데요.

특히 침 치료가 한약, 약침치료, 뜸 치료 등과 함께 사용되었을 때

보다 유의미한 것은 임상적으로도 중요한 부분이죠.

침 치료는 여성의 이전부터 난임치료에 상용되어 왔으며 호르몬 균형과 월경주기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내막의 형태학적 변화와 미세순환에도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자궁의 혈류를 개선하고, 시험관 아기시술에 침 치료의 병행은 임신율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침 치료가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개선하는데 있어 보다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로 제안되고 있죠.

물론 앞서 언급한 내막의 두께만이 임신의 가능 여부를 판가름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착상 과정에 있어 내막의 수용력이 임신의 관건이 된다는 것은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제 임신 치료를 위해 한약 복용뿐만 아니라 침 치료를 함께 받아야 하시는 이유를 아시겠죠?

이전에도 말씀드렸듯이 한의학 치료는 임신을 만들어 주는 처방이 아닌

여성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우호적인 착상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함으로써 임신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임신을 준비하며 얇은 내막으로 고민 중인 부부라면 한의학 치료를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유앤 그린 대전 본원이 돕겠습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