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여성에서 침 치료를 통한 심리적 안정 효과 [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그린 여성 한의학-난임 임신 준비
난임 여성에서 침 치료를 통한 심리적 안정 효과
"임신 준비과정에서 동반되는 심리적 어려움을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난임을 겪고 극복해나가는 과정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임신을 준비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초조함이나 죄책감을 갖는 경우가 많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예민해지거나 어려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임신을 위한 치료 자체도 중요한 만큼, 그 과정에서 동반되는 심리 상태 또한 중요합니다.
적절한 심리적 지지가 이루어지는 것이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를 지속해나가는 요인이 되는데,
일부 연구에서는 난임 여성이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임신 성공에 관련이 있고 난임 치료 과정에서 충분한 심리적 지지가 포함되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즉 삶의 질뿐만 아니라 임신 결과에 미치는 영향으로 정서 상태의 관리가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침 치료의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프로락틴을 감소시키며
신경계에 작용하여 불안과 정서장애를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에서 심리적 안정을 위한 치료로 활용되기도 하죠.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그중 보조생식술을 진행하는 여성에서 병행된 침 치료를 다룬 연구입니다.
일본 난임 여성에서 심리적 안정을 위해 사용된 침 치료
Acupuncture and Laser Acupuncture as Treatments for Emotional Distress in Infertile Women in Japan
위 연구는 보조생식술 과정에서 병행된 침 치료가 심리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시험관 시술이나 미세 수정을 진행하는 51명의 여성을 침 치료군(32명)과 레이저 침 치료군 (19명)으로 나누어
일주일에 2회씩 총 3달간 24회 침 치료를 시행하였으며, 침 치료는 각 회당 10분 진행되었습니다.
치료 전후로 정서 상태와 불안을 측정하는 척도인 POMS, STAI 설문지를 통하여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침 치료를 받은 그룹에서 3개월간의 치료 후
정서 상태 설문지(POMS)에서 긴장/불안, 우울, 분노, 혼란 및 총괄 점수 (TMD; p < 0.001)가 감소하였습니다.
불안 척도 설문지(STAI)에서 상태불안(P < 0.001)과 특성 불안(P < 0.05) 모두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습니다.
레이저 침 치료를 받은 그룹에서 3개월간의 치료 후
정서 상태 설문지(POMS)에서 긴장/불안, 활성(P < 0.05))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며
다른 항목들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불안 척도 설문지(STAI) 또한 상태불안과 특성 불안 모두 유의미하게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보조생식술 과정에서 침 치료는 정서 상태 및 불안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이전 포스팅들에서 침 치료가 보조생식술의 결과 자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루었다면
오늘은 보조생식술 과정에서 침 치료가 가지는 부수적인 효과를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오늘 다루어본 내용에서는 보조생식술을 시행하는 여성에서 침 치료를 병행할 경우
침 치료가 정서 상태를 개선하며 불안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데요.
실제로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을 고려한다면
부작용이 적은 안전한 치료로써, 침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완전히 다른 것이 아니며 서로 영향을 준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죠.
한의학 치료를 통해 임신을 위한 몸을 만드는 위한 준비와 더불어 마음까지 함께 살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