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시술의 반복 착상실패와 습관성유산의 원인으로도 이야기되는 자연살해세포,NK cell..면역글로블린 치료를 반드시 해야 할까요? [대전유앤그린여성한의원]

By 유&그린

반복적인 계류유산이나 유산으로 습관성유산 검사를 하고 오시는 분들 중
살해세포(NK cell)가 높다는 결과지를 들고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 시험관시술 과정에서 거듭 착상에 실패해 받은 검사에서
살해세포(NK cell)가 높다는 결과지를 받아 들고 오시기도 하구요.
Natural killer cell (NK cell, 자연살해세포)???
이름부터가 좀 무시무시하고 유쾌하지 않습니다.부담스러워요.그쵸?

아래는 백과사전의 NK cell의 정의입니다.

NK_정의

자연 살해세포는 (natural killer cell) 백혈구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서 생길 수 있는 종양세포(암)을 잡아먹는 일을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아주 고마운 세포인데 태아를 유산시키고 착상을 방해하는 역할도 한다는 것은 무슨 이야기일까요?
태아를 무찔러야하는 상대로 인식한다는 이야기?!
배아에 대한 면역이 높아져서 착상을 방해하거나 태아를 공격해 유산이 되도록 하는
원인중 하나가 자연살해세포이지 않을까 추측을 하는겁니다.

WN9O5992

실제 수정란이나 배아의 착상부위에 있는 면역세포들을 분석할 경우
T cell이나 B cell은 거의 존재하지않고 Nk cell로 대부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NK cell이 태반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NK cell은 위에서도 읽으셨듯이 우리 몸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이 침범했을 때 반응하는 세포입니다.

수정란의 안정적인 착상을 위해서 자궁내벽에 침습하여 모체로부터 영양공급을 받아
단계별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태아태반항원에 대한 자궁내벽의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유산이 될 수 있으며 NK세포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지 않나..의심하고 분명 여기에 해당되는 임산부들도 있을겁니다.

DSC02296

임신이 되면 백혈구 수치가 올라가지만 NK세포의 독성이 낮아지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나
(해서 임신을 하면 면역력이 저하된다고 우리는 이야기하는겁니다.)
간혹,이러한 기전이 순조롭게 진행되지않아 Natural killer cell (NK cell, 자연살해세포)가 과도한 경우에
모체의 면역적 관용(immune tolerance)에 문제가 생겨
습관성 유산이나 시험관시술과정에서 반복적인 착상 실패가 일어난다고 보는겁니다.
이 경우 면역조절제를 통해 도움을 받도록 산부인과에서는 권하는데요,
면역조절제를 통한 면역치료??? 양방의학계에서도 의견이 아주 분분한 사항입니다.^ ^

DSC02282

오늘 소개할 논문은 이런 NK cell에 대한 연구입니다.
제목은 "보조생식술에서 자궁내 자연살해 세포는 해가 없다"입니다.

초록
NK cell, Natural Killer cell, 자연살해세포
그동안 NK cell은 세포독성이 있어 습관성 유산, 혹은 시험관 아기 시술의 반복 실패 환자에서
이 세포의 비율을 측정하여 수치가 상승하였을 경우 면역학적인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양방에서는 인트라리피드나 면역글로불린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트로

논문의 서론에서 '자궁내 자연살해 세포' 'Uterine NK cell'의 이름 자체가
사람들로 하여금 배아를 공격한다는 잘못된 믿음을 주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모계의 면역세포가 임신의 실패나 습관성유산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자연살해세포가 높은 여성을 치료하기 위한 산업은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게다가 이런 치료에 근거가 부족한 점을 제외 하더라도 치료가 건강한 여성에게 부작용을 나타 낼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ǥ

난임 보조요법의 일환으로 면역치료에 이용되는 약물의 적응증과 부작용을 정리한 표입니다.

인트라리피드는 간비대, 황달, 담즙정체, 비장종대 등의 부작용을 1% 미만에서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맥내면역글로뷸린은 비세균성수막염, 신부전, 색전증, 혈전색전증, 용혈성 수혈반응,
아나필락시스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었고,
코티코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은 소화기관 궤양, 쿠싱증후군, 당뇨, 저칼슘혈증, 골다공증 등이 있습니다.
종양괴사인자억게제는 감염, 림프종, 탈수초성질환, 자가항체유도, 울혈성 심부전 등의 부작용이 있으며
G-CSF 세척술의 경우 점막의 염증, 비장종대, 간종대, 비출혈, 뇨이상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DSC_4802

모든 약물은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감수하고 필요하면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효과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고 부작용이 효과에 비해 크지 않다면 조금 더 신중할 필요가 있겠지요?
의료인은 임신율을 높이기 위해 면역치료를 선택하기 전에 환자에 대해서는 더욱 더 신중하게 평가 할 필요가 있겠구요,
임신이라는 대업앞에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마음으로 권유받는다고 무조건적인 면역치료를 받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당연히 반드시 면역치료가 필요한 임산부의 경우에는 주저없이 도움을 받아야함이 옳습니다.)
DSC02282
NK세포는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면역세포이기 때문에 몸살기가 있거나
많이 피곤해도 혈중 수치가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NK세포는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으며 활성산소만 많아져도 반응할 수 있구요.
해서 혈액검사상 NK세포 활성도가 높게 나왔다는 것만으로
유산으로 이어지지 않을까..착상이 잘 되지 않는게 아닐까.. 막연히 불안해하진 않아야겠습니다.

면역글로블린을 비롯한 NK세포의 수치를 낮추는 치료를 필수적인 수순처럼 받아야하는 것도 아니겠구요.

DSC06260

실제 저희 유앤그린의 임상에서 시험관시술 과정에서 반복되는 착상실패나
면역계 문제로 인한 습관성 유산 환자분들을 많이 만나고 있습니다.
면역글로블린이나 인트라리피드의 도움을 받았음에도 성공적인 임신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분들도 오시구요.
그분들의 소망하는 임신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한의학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정상화시킴으로
불안한 마음을 걷어내며 출산까지 건강하게 임신을 이어가게 노력합니다.

단언컨대 면역은 고정된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건강상태에 따라 변하는 것입니다.
물론 육체적 건강만이 아닌 정신적 건강도 면역에 관여를 합니다.

 

당연히 면역력이 좋고 건강한 여성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이룰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해서 임신전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고 일정시간 성실한 준비를 통해
2세를 만나자고 유앤그린 여성한의원이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한의학의 자연스러운 면역력 증강치료의 도움으로 원하던 엄마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면역글로블린의 도움에도 3차례나 임신유지에 실패했던 그린미즈의 한의학적 치료 후 이뤄낸
40주 1일만의 건강한 출산소식을 들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수다를 풀어나갔습니다.
다음번에는 nk세포에 영향을 주는 한약에 대한 이야기와 임상사례들을 기준으로 여러분과 만나뵙도록 하죠.^ ^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