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생식의 성공율을 높이는 한의학적 치료 - 1.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높이는 한약 [대전유앤그린여성한의원]

By 유&그린

인공수정과 시험관시술로 불리는 체외수정은 난관 폐쇄, 난소 기능 부전, 희소정자증 등의 문제로 임신이 어려웠던 부부들에게 희망을 안겨준 기적이자 축복같은 의료시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85년 체외수정으로 남녀 쌍둥이가 처음 탄생한 이래 연간 1만 건 이상의 체외수정이 시술되고 있을 정도로 활성화되어 있고 많은 부부들이 정부의 난임지원 정책에 힘입어 소중한 아기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DSC01404

그러나 만혼과 고령임신의 증가로 보조생식을 통한 임신 또한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 속에 가장 중요한 원칙이 소홀히 되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러운 우려를 가집니다.

시험관아기 시술의 성공률은 25% 내외로 결코 낮은 성공률은 아니라고 볼 수는 있지만,
임신을 이루기 앞서 크고 작은 비용 발생 외에도 여러모로 신체적 심리적 부담이 뒤따릅니다.
이러한 시간과 경제적 부담, 제한된 기회에 대한 압박감에 쫓긴 나머지 임신을 위한 몸과 마음 가꾸기가 뒤로 밀려나는 것이지요.

WN9O5992

반복되는 시술 과정에서 여성생식기능 감퇴,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여 난임의 악순환을 거듭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보조생식술에 따른 신체적 부담들

1. 난소 과자극증후군(OHSS, Ovarian hypersensitivity syndrome)

20150112_154133

과배란유도의 가장 큰 부작용은 HMG, FSH와 같은 배란유도제 사용으로 인한 난소 과자극증후군(OHSS)입니다.
가능한 많은 난자를 얻기위해 사용하는 인위적인 성선호르몬자극호르몬에 의해 생기는 부작용이지요.
자연적으로는 한 개의 난포가 자라서 난자가 배란되는데 인위적으로 여러 개의 난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당연히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흔하게는 호르몬에 의한 과자극으로 난소가 커지고 부어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소변량 감소, 복부팽만감, 호흡곤란이나 혈전현상, 구토, 식욕부진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란유도를 시행받는 환자의 약 10% 정도에서 경증의 과자극증후군을 경험하게 되고,
이들 중 2% 미만에서 중증 과자극증후군으로 입원을 요하게 됩니다.

2. 난자 채취시술과 연관된 부작용, 출혈과 감염 그리고 통증

DSC05742

과배란된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하는 합병증이 있을 수 있는데,
초음파를 보면서 특수한 흡인바늘을 이용한 난자 채취를 시도합니다.
이경우 매우 가는 특수 바늘을 사용하기에 비교적 단기적이고 국소적인 문제들입니다만 채취가 반복될 수록 여성이 겪는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배개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3. 다태 임신
과배란 유도로 다태 임신의 확률이 높아지면 유산이나 조산은 물론 저체중아, 태아 가사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4. 자궁외 임신
시험관 시술 후 배아이식을 시행하는 경우 자연임신보다 자궁외 임신 확률이 높습니다.
( 시험관 시술 환자의 자궁 내 내막의 착상환경이 대체로 떨어지는 편이어서 발생되는 현상! )
배아이식 시 초음파를 통해 가능한 한 정확한 위치에 배아를 위치하도록 노력하지만,
초기임신이 어느정도 안정기로 접어들 때까지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이처럼 보조생식술이 난임부부들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을 주는 만큼 감수해야하는 위험과 부담도 적지 않습니다.
횟수가 반복될 수록 그 벽과 턱이 높아지는 것도 사실이구요.

보조생식을 통한 임신을 결정을 하시는 과정만큼, 신중하고 충실한 준비로 성공 확률을 높여야 하지 않을까요?
P1130593
한의학적 치료는 자연임신은 물론, 보조생식을 통한 임신과 출산에 든든한 도움이 되어 드립니다.

제목 (1)

‘J Tradit Chin Med’에 2014년 6월에 실린 한약이 보조생식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문으로
​북경대 제3병원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입니다.

여성의 난관요인 혹은 남성요인으로 인한 불임으로 보조생식술 시행 예정인 42세 이하의 433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약을 복용한 군(216명)과 복용하지 않은 군(217명)을 비교하였습니다.

내막의 두께, 채취한 난자의 갯수, 정상임신의 비율, 상급수정란의 비율, 임신반응검사양성, 임상적임신율, 채취한 배아당 수정률 등을 비교하였구요,
​​한약 복용군의 경우 주기에 따라 배란을 유도하는 처방과 착상율을 높이는 처방으로 나누어 투여하였습니다.

ǥ (1)

그 결과, 한약치료군에서 자궁내막의 두께, 상급수정란의 비율, 임신반응검사상 양성의 비율, 임상적 임신율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보조생식술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인 난소과자극증후군의 발생의 비율 또한 한약 복용군에서  의미있게 낮았습니다.

내막ohss

​​
연구자들은 고찰에서 자궁내막의 두께가 자궁내막의 기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자 내막의 수용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언급한 다음,
한약이 자궁내막의 두께를 증가시켜 배란기의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증가시킨다 설명하고 있습니다.
혈류


DSC_1846

배란을 기점으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비롯한 여성호르몬의 분비양상이 변화하고, 이에따라 자궁내막, 체온, 경관 점액 성상을 비롯한 생식축에 관련한 조직들도 주기적인 변화를 보입니다.
불임에 대한 한의학적인 치료가 대체로 일정한 처방을 지속하거나 이식기 전에 처방을 하는데 비해 본 연구에서는 월경 3일째 부터 5일간격으로 난자를 성숙을 돕는 처방, 배란을 촉진하는 처방, 착상을 돕는 처방으로 나누어 정밀한 투여를 하였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20150721_204345

​시험관 아기의 성공과 안태를 돕는 한약의 효과를 증명하는 연구들은 이 외에도 다수 보고 되고 있습니다.
고태탕

한약2

시험관시술을 반복적으로 실패하고 몸을 추스려가는 과정중에 혹은 몸을 다시 만들어가는 과정중에 자연임신을 확인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경험하는 임상 현장에서
한의학의 우수성을 논문으로 재확인하는 기쁨은 더욱 값지고 소중합니다.
사실 이런 연구가 보다 활발해져 인식의 전환을 넘어 보편화된 상식으로 한약복용이 시험관시술 성공율과 출산율 증진에 보탬이 될 수 있길 간절히 바라봅니다.

한약 외에도 전침, 뜸 치료 등 다양한 한의학 적 치료가 보조생식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든든한 디딤돌이 된다는 사실!!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