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발바닥 통증을 완화시키는 침치료[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그린여성한의학-임신중 건강관리
임산부 발바닥 통증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봅시다.
"임신 중후반기, 체중이 증가하며 발바닥 통증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
이전 포스팅에서는 임신 중 흔히 호소하는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에 다루었는데요.
이번에는 임신 중 자주 나타는 또 다른 증상 중 하나인 발바닥 통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중후반기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발뒤꿈치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고 일어나서 혹은 앉았다 일어나 걸음을 내디딜 때 발바닥 부분이 아픈 통증이 주된 증상이며
발뒤꿈치 굳은살이 있는 부위를 손으로 누르는 경우 통증이 재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다양한 족부 질환 중 임산부에서 가장 빈번한 질환은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을 감싸는 두꺼운 막으로 미세 손상이 반복되어 족저근막염이 유발되며
발뒤꿈치 근막 부착부위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후족부 전체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한 아킬레스건은 발뒤꿈치 뒤쪽에 위치하는 굵은 힘줄로 염증 및 퇴행성 변화로
건염이 유발될 수 있으며 발목뿐만 아니라 뒤꿈치 부착부위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해당 질환에 따라 병변 부위와 통증이 나타나는 위치가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이전 임신 중 종아리 쥐가 자주 나는 증상과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다루어보면서
근육 경련의 가장 대표적인 이유로 임신 중반기 이후 급격한 체중 증가를 설명드렸지요.
임신 중 나타나는 족저근막염과 아킬레스건염 또한 체중 증가가 주요 유발 요인입니다.
더불어 임신 전에도 이미 위와 같은 족부 질환을 갖고 있던 여성이나
혹은 구조적으로 평발이나 요족인 경우에도 이렇듯 발바닥 통증에 노출되기 쉬워
지나친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라면 적적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뒤꿈치 통증에 침 치료는 어떤 효과를 보일까요?"
발바닥 통증에 있어 전침과 온침 치료의 효과
Efficacy of electroacupuncture plus warm needling therapy for plantar heel pain: a randomised waitlist-controlled trial
위 논문은 발바닥 통증에 대한 전침과 온침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80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무작위 대조군 연구입니다.
총 4주간 총 6회의 침 치료를 받은 침 치료 그룹과 아무 처치를 시행하지 않은 대조군으로 나누어
통증 평가 척도(VAS) 발기능 지수(FFI) 전체 평가 지수(GRC)을 측정하여 비교하였습니다.
위 도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침치료 그룹과 대조군 그룹을 비교할 경우
2주 차와 4주 차에 측정한 통증 평가 척도(VAS) 및 발기능 지수(FFI)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침 치료 그룹의 통증 평가 척도(VAS) 및 발기능 지수(FFI)는 유의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 효과는 치료 이후 8주 차에 측정하였을 때까지 지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4주 차에 측정한 전체 평가 지수(GRC)에서 침 치료 그룹 모두 개선됨을 나타내었습니다.
"침 치료는 발바닥 통증과 발기능 지수를 개선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오늘은 발바닥 통증을 경감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침 치료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침 치료를 받은 그룹에서 통증 평가 척도와 발기능 지수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효과는 일시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8주 차의 추적 검사에서도 지속되었답니다.
발바닥 통증이 임산부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오늘 다루어 본 침 치료가 임산부 발바닥 통증에서도 적절히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임신 중 급격히 증가하는 체중 증가는 하지 근육의 피로를 증가시키며
동시에 발바닥의 지지 구조인 족저근막에 대한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전으로 인하여 임산부에서 발바닥 통증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는데요.
또한 평소 발의 아치가 너무 높거나 혹은 너무 낮은 사람에서 더욱 흔히 나타날 수 있으며
다리 근육과 힘줄이 너무 뻣뻣한 경우도 발바닥 통증이 생기기 쉽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이처럼 임신 중 발바닥 통증이 있더라도 태아 건강에 대한 우려로 치료가 한정적일 수 있으나,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다리의 근육과 힘줄을 충분히 늘리는 스트레칭과 더불어
족저근막의 부담을 덜기 위하여 발가락과 발목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도움이 되며
맨발이나 딱딱한 신발보다는 패드가 푹신한 부드러운 신발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오늘 다루어본 침 치료, 부항 치료, 임산부 추나 등으로 통증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