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 치료는 긴장성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By 대전본원

그린 여성 한의학-기타 여성질환

추나 치료는 긴장성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리적 부하와 자세적 요인으로 유발되는 긴장성 두통 “

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두통이 나타난다면 긴장성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긴장성 두통은 가장 흔히 호소하는 유형의 두통으로 임상적으로 거의 대부분에 해당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심리적 부하에 따른 근막의 통증수용기 민감화가 주요 유발 기전이 되는데요.

대게 머리를 조이는 느낌으로 나타나며 심한 경우 박동성을 가지는 통증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머리 양측 모두에서 나타나는 두통과 목, 어깨 근육 뭉침이 동반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긴장성 두통은 여성에서 더욱 흔하며, 20~40세 사이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요.

일반적으로 뇌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상 특별한 이상을 보이지 않으며

심한 경우 전형적인 두통 이외에도 울렁거림, 안구통, 턱관절 통증과도 연관됩니다.

간혹 가장 흔한 두통의 유형으로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조짐의 유무, 두통의 양상, 위치, 정도 등에 따라 긴장성 두통의 양상을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긴장성 두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또 다른 요소로 자세적 요인이 있습니다.

현대에는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사용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목을 숙이는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추 정렬의 이상이 경추 관절을 비롯해 주변 근육 긴장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는데요.

이러한 자세적 요인은 앞서 언급한 목, 어깨 근육의 뭉침과 함께 쉽게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목의 움직임이나 경추 압박에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 경추성 두통도 함께 염두 해 볼 수 있습니다.

“추나 치료는 긴장성 두통에 어떤 효과를 보일까요?”
긴장성 두통에 대한 추나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

The effectiveness and safety of Tuina for tension-type headach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위 논문은 긴장성 두통에 대한 추나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2020년 1월까지 발표된 총 7편의 연구를 종합하여 분석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로

추나 치료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유효율, 통증 강도 변화 등을 비교하였습니다.

5편의 연구에서 추나 치료와 약물 치료를 비교해 본 결과

추나 치료는 유효율 개선에 유의하게 높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2편의 연구에서 통증 강도(VAS)를 보고하였는데

추나 치료는 약물 치료와 비교하여 통증 강도(VAS)가 유의하게 낮았습니다.

순차적 분석(TSA)에서는 긴장성 두통에 대한 추나 치료의 효과가 진양성을 보였습니다.

1편의 연구에서 추나 치료에 대한 부작용들을 보고하였는데

혈액, 소변, 대변, 간, 신장 검사에서 치료 전후로 별다른 이상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추나 치료는 긴장성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오늘은 긴장성 두통에 대한 추나 치료의 효과를 다룬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를 다루었습니다.

추나 치료의 경우 긴장성 두통에 유효한 치료율을 보이며 두통 강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비약물적 치료로써 부작용과 치료에 대한 부담도 더 적은 치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추나 치료가 긴장성 두통에 적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임을 시사합니다.

추나 치료는 실제 다양한 통증의 치료에 사용되며 이에 대한 연구들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추나 치료는 긴장성 두통의 주요 유발 요인이 되는 후두하삼각 근육을 이완시키며

두개내 혈관의 비정상적 연축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중추 통증 조절 시스템의 개선은 추나를 통한 통증 치료의 주요한 치료 기전에 되는데요.

이러한 작용들을 통해서 추나 치료가 긴장성 두통에 유의한 효과를 보이는 원리가 됩니다.

만성적이고 재발되는 두통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주요 질환이 됩니다.

특히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만성적인 목, 어깨의 긴장과 두통을 빈번히 호소하는데요.

경추의 정렬 이상은 관절 움직임의 제한과 과도한 근육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이는 다시 잘못된 자세를 통해 더욱 두통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평소 목이 굳고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 추나 치료로 거북목과 두통 모두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