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치료는 신경과 내분비의 흐름을 조율하여 다낭성난소 증후군 환자의 건강한 배란에 도움이 됩니다. [대전유앤그린여성한의원]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한 주기에 하나씩 제대로 자라야 하는 난포가 동시에 여러개 자라나면서 배란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월경주기의 이상, 주기의 지연 또는 무월경이 있습니다.
난소는 단순히 난자를 길러내는 생식기관일 뿐 아니라 여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건강한 난소가 원활하게 여성호르몬을 분비함으로써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이 발현되고 순조로운 월경을 지속할 수 있으며 원만한 임신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어느 날 갑자기 ‘걸리는 병’이기보다
선천이 약한 난소를 가진 여성의 ‘삶에 지워진 짐’같은 문제입니다.
초경 이후 여성의 생애 주기 동안 섭생 부주의와 환경적인 문제 등으로
건강이 흔들릴 때 ‘증상을 인지하게‘ 되는 것일 뿐이지요.
그런 은근하고 뿌리깊은 문제인 까닭에.
안타깝게도 생리주기가 너무 늘어지거나, 증상이 만연한 상태에서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고,
임신에 대한 간절한 바람을 갖게 되는 시점에서 비로소 저희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불순이 있는 어린 여학생이나 미혼 여성들이 미용을 위한 무리한 다이어트를 계속하는 경우 난소기능이 급격히 저하되고, 심지어 조기폐경을 겪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완치한다기보다 관리한다는 표현을 씁니다.
그린미즈들이 그동안 소홀했던 몸의 신호에 좀더 관심을 기울이도록 간곡히 말씀드리고,
증상이 뚜렷할 때는 약과 침,좌훈등으로 적극적으로 치료받도록 권하며 생리 주기를 회복한 뒤에도,
축복받은 임신과 출산을 이루신 후에도 건강한 난소 기능을 유지하기위해 섭생에 힘쓰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오늘 이야기 나눌 부분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건강한 배란을 돕는 침치료입니다.
다낭성난소 증후군 여성의 건강한 배란을 돕는 침시술은 호르몬 균형을 촉진하고 난소기능을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2011년 4월부터 2013년 3월까지 일본 키쇼카이 벨넷여성전문병원 국제동양의학센터 외래를 방문하여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진단받은 21명의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한 침치료 연구입니다.
환자들은 일주일에 한번씩, 6회 내지 10회 동일한 혈위에 침치료를 받았습니다.
초음파 영상 및 혈중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측정으로 난포 발육과 배란 여부를 관찰한 결과, 평균 약 8회의 침치료로 57%의 환자에서 월경주기 약 20일 차에 난포의 성숙 또는 배란이 나타났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에 대해 침치료가 약물 치료와 상응하는 유효성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셈입니다.
또한, 각 환자 별 침시술 회수와 시술 전후 난포의 크기, 혈중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수치 변화를 정리한 표입니다.
별표는 배란이 추정되는 경우를 의미하며 성숙CD는 성숙난포가 확인된 월경주기일수를 의미합니다.
유효군에서 난포크기의 뚜렷한 변화와 에스트로겐 수치의 현저한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환자의 치료 전후 난포경, 에스트로겐 수치, LH 수치, LH/FSH 비율을 평균값으로 산출한 결과와
표준편차 - 침 치료 전 후로 난포크기 및 에스트로겐 수치가 뚜렷하게 변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논문의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
배란유도제나 혈당강하제로 여성 몸의 호르몬 흐름을 쏟아내듯 끌어내지 않아도 건강한 배란은 가능합니다.
침치료는 신경과 내분비의 흐름을 조율하여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잠자는 경혈을 일깨워주는 자극입니다.
고요한 밤 바다에 밀물과 썰물이 이르듯 그린미즈의 건강한 배란과 생리,
임신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한의학이 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