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부종과 산후비만
아기를 만나는 동안 생긴 비만, 부종, 탄력 감소
건강과 아름다움을 함께 고려한
체계적이고 안전한 방법을 제안해드립니다.
산후 비만일까 부종일까?
출산 후 6개월까지는 체중이 감소하다가 이후 다시 늘기 시작해, 출산 1년 후 평균 5.2±1.0kg가 증가하는 것이 출산을 경험한 여성들이 겪는 체중 변화의 일반적인 흐름입니다.
일반적으로 출산 후 체중이 임신 전 만큼 회복되지 않을 때 쉽게 ‘비만 또는 부종’이라 말하지만 ‘비만 또는 부종’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체성분에 대한 정확한 추정과 산모가 겪게 되는 보편적인 체중 변화의 흐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그릇된 방법’이 아닌 산모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산후비만과 산후부종을 치료하는 지름길입니다.
산후 다이어트 무엇이 다를까요?
산후 다이어트는 출산 이후 여성이 겪게 되는 신체적 변화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임신과정에서 여성은 많은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되는 동시에, 출산 과정과 연이은 육아와 모유수유에서 극도로 체력이 손상됩니다.
산후 다이어트는 ‘완만해야’ 합니다.
일반 다이어트의 목표가 식욕을 억제시키고 빠른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는데 반해,
산후 다이어트는 출산과정과 육아과정에서 허탈된 체력을 완만하게 보충하는 동시에 노폐물은 제거하고 체지방과 부종을 감소시켜 임신 전 체중과 체형으로 복귀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산후 다이어트는 ‘안전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산후에는 여성이 극도로 허약해지기 쉽습니다.
빨리 체중을 감량하고 싶은 욕심에 급격하고 잘못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약해진 몸을 더욱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모유수유를 할 경우, 우리 아이에게도 안심할 수 다이어트를 해야합니다.
산후다이어트는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신진대사와 노폐물 배출은 원활하게 하여 체중은 줄이는 동시에 육아와 일상 복귀를 위한
마무리 기력 회복이 동반되는 과정입니다.
산후 회복과 산후 체중감량
먼저 어혈을 풀어내고 기혈을 보강하는 1차 산후조리를 마친 뒤 체지방 조절과 체력을 증진하는 산후조리가 이루어집니다.
신진대사와 노폐물 배출은 원활하게 하고, 산부종과 비만을 예방하여 이후 보다 건강하게 육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산후 부종과 탄력
산후부종치료는 한약과 침치료를 통해 산후에 쉽게 정체되기 쉬운 조직간액을 원활히 순환시키고 혈류개선을 도움으로써, 부종과 체중조절을 해결합니다. 또한 모유 수유를 원활히 하는 한의학치료를 통해 지방을 분해하는 열량소모를 도우며, 자궁수축을 도와 복부근력이 탄력있게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산후 비만과 부종의 치료는 산후 건강과
여성으로써의 아름다움을 함께 고려하여 접근합니다.
한의학 치료로 체중과 부종이 감소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주 동안 한약 치료와 침 치료 등 한방산후조리를 받은 여성의 체질량지수(BMI)와
부종지수가 개선되었으며, 한의학을 통한 산후 체중감량과 체성분 변화가 효과적임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