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의 재발률을 낮추는 한약치료의 효과 [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By 대전본원

그린 여성 한의학-자궁난소질환

생리통의 재발률을 낮추는 한약치료의 효과

“전체 여성 중 45~90%가 생리통을 호소합니다. “

생리통은 대다수 여성들에서 가장 흔히 호소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특히 골반 내 병변이 동반되지 않는 원발성 생리통이 대부분입니다.

생리통은 하복부와 골반 부위의 통증 및 경련을 주요 증상으로 하며

이외에도 요통, 매스꺼움, 피로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함께 동반되는고

생리통의 유병률 연구들에 따르면 45 ~90%의 여성이 생리통을 겪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생리통은 생리 기간 전후로 시작되어 통증의 정도가 경미하며

하루 이틀 정도 지속되다 큰 불편감 없이 자연스럽게 그치게 되지만,

여성들마다 증상과 정도의 개인차가 크며 일부에서는 만성적이고 극심한 생리통을 겪고 있지요.

참기 힘들 정도의 생리통 증상으로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생리통의 한의학 치료는 한약 치료, 뜸 치료, 침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앞서 다룬 포스팅들에서 각각 이들 치료들의 생리통 개선 효과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염진통제의 경우 해당 주기의 생리통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지만

이후의 생리통을 예방하거나 재발을 줄이는 데 있어서는 제한점이 있는데요.

따라서 이러한 점을 보완하는, 한약치료를 통한 생리통 치료률과 재발률을 다루어보겠습니다.

“한약 치료(당귀사역탕)는 원발성 생리통에 어떤 효과를 있을까요?”

원발성 생리통의 한약 치료(Danggui Sini Decoction) :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Danggui Sini Decoction (herbal medicine) for the treatment of primary dysmenorrhoe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위 논문은 한약 치료(Danggui Sini Decoction)이 생리통에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는데요.

1005명의 여성이 포함된 총 11편의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종합하여 분석한 메타분석으로

원발성 생리통에 대해 한약치료를 받은 여성들과 기존 치료를 받은 여성들로 나누어

두 그룹 간의 치료율, 통증 점수, 부작용, 재발률을 비교하였습니다.

총 11편의 연구 중에서 4편의 연구에서는 당귀사역탕 원방을 사용했고

7편의 연구에서는 다른 약들이 가감된 당귀사역탕 가감방을 사용하여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귀사역탕군에서 치료율에 더 유효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n=1005, RR =1.42, 95% CI =1.30-1.55, p<.01).

또한 각각 한편의 연구들이 부작용과 통증 점수를 보고하였는데요.

당귀사역탕군은 더 적은 부작용과 감소된 통증 점수를 나타냈습니다.

(mean difference: 1.12 [1.34, 0.90]; p<.01)

여섯 편의 연구들은 원발생리통의 재발률을 비교한 결과, 당귀사역탕에서 더 낮은 재발률을 보였습니다.

(n=340, RR=0.23, 95% CI =0.150.34, p < 0.01)

“한약 치료(당귀사역탕)은 더 유효한 치료율과 낮은 재발률을 보입니다.”

오늘은 생리통 치료에 사용되는 한약 치료(당귀사역탕)의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한약 치료를 통해 더 유효한 치료율과 더불어 더 낮은 통증 점수와 재발률을 보고하였습니다.

특히 많은 경우의 생리통에서 반복되는 생리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한약 치료가 반복적인 생리통 치료에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의 연구들에서도 당귀사역탕과 구성 약물의 생리통에 대한 치료 효과를 보고하였는데,

당귀사역탕은 프로스타글린단 수치를 낮춤으로써 자궁수축과 경련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으며

당귀사역탕을 구성하는 한약재의 성분과 추출물들은 진통 효과를 갖는다고 알려졌습니다.

생리통에 대한 한의학 치료는 단지 통증을 줄이는 대증적인 접근보다는

생리주기로 반영되는 자궁 상태와 호르몬 변화를 관리하는데 더 주안점을 둡니다.

호르몬을 축으로 하여, 배란과 내막의 탈락의 생리의 일련 과정이 잘 이루어지지 못할 때

생리의 비정상적 변화가 나타나며 그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생리통임으로

따라서 생리통에 있어 우선 그 기저 환경이 되는 자궁과 호르몬 상태를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복적이고 지속되는 생리통을 겪는다면, 몸을 살피는 한의학적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권하겠습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