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여성의 다이어트는 다른 다이어트와 목표나 과정에서 조금 다를 필요가 있습니다.[대전유앤그린 여성한의원]
그린여성한의학-갱년기 건강관리
중년 여성에서 살이 찌는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나이가 들수록 살이 찌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항상 마른 체질이며, 태어나서 한 번도 살찌는 것을 고민해 보지 않았던 여성이라도
중년이 되어가면, 얼굴이 붓거나 팔뚝이나 배에 살이 찌는 것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이러한 변화들은 폐경 이 후 갱년기를 거치며 보다 급격하게 진행되게 되죠.
소위 말하는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게 되는겁니다.ㅜㅜ
이전과 똑같은 음식을 먹고, 똑같은 운동을 하는데도 살이 찌는 탓에
숨만 쉬고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말에 충분히 공감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변화들이 나타나게 되는 걸까요?
중년 여성들에서 살이 찌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여성호르몬과 연관이 있습니다.
40-50대 갱년기를 거치며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가 나타나는데,
특히 이 여성호르몬이 '지방의 대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나이 들수록 체중이 증가하고, 체형을 변화시키는 가장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게 됩니다.
"지방 대사의 변화로 인한 체중과 체지방률의 증가"
여성의 중년 이후에는 에스트로겐이 점차 감소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이 에스트로겐이 우리 몸의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도와주는 일을 일부 합니다.
따라서 중년 이후에 점차 지방을 태우기 어려운 몸으로 변하고 지방이 쌓이게 되고
또한 활동량과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더욱 살이 찌기 쉬운 상황에 노출되게 됩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체성분과 체중의 변화
Changes in body composition and weight during the menopause transition
위 연구는 갱년기 전후(42~52세 여성)의 체중과 체성분 변화를 살펴본 코호트 연구인데요.
갱년기 이전부터 체지방과 제지방이 모두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갱년기에는 체지방의 증가는 더욱 증가하는 반면 제지방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지방 증가는 폐경까지 지속되다가 폐경 이후에 다시 안정화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즉 체지방 증가는 갱년기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평균 3.5년 동안 6%)을 알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와 함께 나타나는 체형의 변화"
중년 여성에서 살이 찌는 것뿐만 아니라 또 다른 고민은 배가 나온다는 사실!!ㅠㅠ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도 중년 이후 감소한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우리 몸에서 지방이 가슴, 허벅지, 엉덩이에 축적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며 이런 곳에 있던 지방들은 감소하고 복부의 지방축적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폐경기동안 지방량의 변화 양상
Fat mass changes during menopause: a metaanalysis
위 연구는 폐경 전후로 나타나는 지방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메타분석 연구입니다.
총 1,049,919명의 여성이 포함된 201편의 단면 연구를 종합하여 분석하였는데요.
연구 결과, 폐경 전후로 허리둘레(4.63cm), 엉덩이둘레(2.01cm), 허리-엉덩이 비(0.04),
내장 지방(26.90cm2) 체간의 체지방률(5.49%)은 모두 증가한 반면에,
하체의 체지방률(–3.19%)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지방이 중심화 현상을 보였습니다.
"자기 자신을 위한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오늘은 중년에 나타나는 호르몬 변화와 그에 따른 체중 증가 및 체형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갱년기를 거치며 나타나는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지방 대사가 첫 번째 원인이라 말씀드렸지만
이외에도 근육량 감소, 기초대사량 저하, 스트레스와 심리적 인자, 불균형한 식습관 등이
모두 중년 여성의 비만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기에 이후 포스팅에서 차차 다루어 보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대사가 감소하고 살이 찌기 쉬워지는 것은 일부 자연스러운 변화인데요.
다만 과도한 체중 증가나 체지방 축적은 건강 자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갱년기 이후에 대사증후군과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져 더욱 주의해야 하죠.
따라서 중년 여성의 다이어트는,
다른 다이어트와 목표나 과정에서 조금 다를 필요가 있는데요.
물론 살을 빼고 건강을 찾는다는 큰 틀에서, 모든 다이어트의 목표는 동일하지만
체중 감량의 목표치가 보다 완만하고, 과도한 운동으로 부상당하기 쉽고
중년 이후 약해지기 쉬운 신체를 고려하여 보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또 체중의 감량이 아닌 복부둘레의 변화에 중점을 둘 필요도 있고요.
중년 여성들에게 다이어트는 단지 살을 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거듭날 나 자신에 대해 돌아보고 심신을 가꾸며
즐겁고 행복한 삶을 준비하고 살아가는 것에 의미를 두고 접근해 보는 의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