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팔관수종 및 난관염

임신을 이루는 정교한
기관인 난관, 언제나 관심을 갖고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난관이란?

난관은 자궁 양측에서 난소로 이어지는 길이 10~12cm의 관으로서 주요 구간 별로 간질부, 협부, 팽대부, 난관채로 나뉩니다. 난소에서 배출된 난자는 난관채를 통해 난관으로 끌어당겨지고 자궁을 거쳐 이동해온 정자와 만나 팽대부에서 수정되는 것이 일반적인 양상입니다.

난관의 생식기능

난관의 역할

– 배란된 난자의 포착과 이동 및 정자와 배아의 수송
– 정자의 수정능 획득과 배아의 수정 및 발달 과정에 중대하게 관여

난관의 병리적 특징

– 난관의 섬세한 구조와 기능은 감염이나 자궁 및 난소 수술 과정 등 손상에 취약
– 난관의 질환과 골반 유착은 생식세포의 원활한 이동을 방해하는 구조적, 화학적 장해를 유발

원활한 임신을 위해서는 난관의 구조적 개통 뿐만 아니라 기능적 여건(적절한 운동성과 방향성)도 충분히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성 난임의 20~30%를 차지하는 난관의 문제는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임신을 위한 노력 끝에 검진을 통해서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 여성이 겪는 좌절감과 충격이 상대적으로 더욱 큰 편입니다.

난관수종이란?

정의와 원인

난관수종이란 난팔관의 끝이 막혀 물이 고여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각종 감염질환에 따른 골반염이나 난관염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난관수종은 만성적인 골반 통증이나 골반염을 호소하기도 하지만 특이적인 증상을 수반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 난임 검사 중 우연히 발견하거나 자궁외임신 수술과정에서 문제를 인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관수종과 난임

난관수종은 배아와 자궁내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난임의 원인이 되거나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시술의 성공률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됩니다.

  • 자궁내막 수용성 변질

    착상 과정의 주요 인자들이 수종으로
    증가된 체액과 염증성 환경으로 발현이
    억제되거나 변질됩니다.

  • 증가된 체액량에 의한 배아 손실

    자궁으로 역류되어 고인 난관
    수종 체액이 배아의 착상을 물리적으로
    방해하며 손실을 야기합니다.

  • 비정상적인 자궁연동운동 유발

    난관수종은 불규칙적인
    자궁연동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어,
    원만한 착상을 방해합니다.

난관염이란?

정의와 원인

난관염이란 골반염의 일종으로 난관에 세균이 감염되고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임질, 클라미디아 등 성접촉성 질환 외에도 유산, 인공중절, 산후패혈증, 자궁내장치 등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증상

난관염은 발열, 골밭통, 요통, 질 분비물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원인균과 난관염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이며, 별도의 자각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염(염증)의 횟수와 강도에 비례하여, 난관 손상과 그로 인한 난임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골반염에 걸린 여성일지라도 신속 하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생식능력을 보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난관염과 난임

난관염은 난관 난임의 50%를 차지하는 요인이며, 난임과 자궁외임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질환입니다.

  • 난임의 원인

    급성골반염의 경우 단 한번만 걸려도 후유증인 난관의 협착이나 폐색으로 난임을 일으키는 요인이 됩니다.

  • 난관손상의 위험 증가

    감염(염증)의 횟수와 강도에 비례하여, 난관 손상과 그로 인한 난임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 적절한 치료의 필요성

    골반염에 걸린 여성일지라도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생식능력을 보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한의학 치료의 주요 효과

  • 골반염, 내막증 등 난관의 기능 및 조직을 변질시키는 염증성 질환의 개선과 면역력 향상을 통한 재발방지
  • 수술 후, 혈류 순환 증진으로 원활한 회복을 돕고, 난관내 유착과형성을 억제하여 개통성 유지
  • 난소기능개선에 따른 생식세포의 질을 향상시키고 원만한 배아의 이동과 바람직한 착상환경 조성에 기여

한의학 치료를 통한
임신율 개선과 난관 개통 효과 보고

서양의학적 보존적 치료를 받은 집단과 한의학 치료를 병행한 집단의 임신률을 비교한 결과, 보존 치료만 시행한 경우의 임신률은 39.7%인데 비해 한의학적 치료를 병행한 집단의 임신율을 57.2%로 1.47배 개선된 임신율을 보였습니다.

서양의학 단독치료를 진행한 집단에 비해 한의학적 치료 병행군의 난관 개통율은 1.26배 양호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난관 개통성 장애의 재발 위험 또한 한양방치료 병행군이 양방단독 치료군에 비해 절반 이하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한의학 치료는 섬세한 생식 기관인 난관의 구조와 기능이 원만히 회복되도록 돕고 여성 건강 전반의 개선을 통해 바람직한 생식 환경 조성을 돕습니다.

수술은 피하고 싶거나 자연 임신을 시도하시고 싶으신 경우 뿐만 아니라 난관 절제나 보조생식술을 통한 임신을 준비하시는 경우, 더더욱 한의학 치료를 통한 난관 기능 개선으로 건강한 희망의 가능성의 높여 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당신의내일을
이야기합니다.

Quick x
닫기